호우특보발효지역 경상남북도·강원남부... 호우대비 요령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24 12: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SBS뉴스 화면 캡처]

제16호 태풍 풍웡이 소멸하면서 남긴 열대성 저압부의 영향으로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내리고 있다.

집중호우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기상정보에 귀를 기울이고 물막이판 등 침수방지시설을 설치해야 한다.

빗물이 잘 빠지도록 배수구 주변 덮개와 쓰레기는 제거해야 한다. 또한 하천변에 출입하지 말고 물이 불어나면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한다.

끝으로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 발견되면 즉시 119로 신고해야만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경상남북도와 강원남부에 호우특보가 발효 중이며, 전국에 비가 오고 있고 경상남북도에는 시간당 20~30㎜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북상하던 제16호 태풍 풍웡은 지난 23일 오후 6시쯤 중국 상하이 북동쪽 해상에서 소멸해 열대성 저압부로 약화됐다.

이 과정에서 남해안으로 많은 수증기가 몰려와 강한 비구름대가 형성되면서 현재 경상남도에는 시간당 30㎜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고 있다.

이 비구름대는 내륙으로 계속 유입되면서 동쪽으로 이동하고 있어 전남과 경남, 그 밖의 지역에서도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한 비가 예상된다.

예상되는 강수량은 30㎜에서 최고 80㎜이며, 특히 지형적인 효과가 더해지는 해안과 지리산 부근, 남해안과 충청북부, 경북북부 지역에는 120㎜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내릴 전망이다.

현재 충청과 호남지역의 호우특보가 오늘 오전 9시 50분에 대부분 해제됐다. 하지만 경상남북도와 강원남부에 호우특보가 발효 중이다.

전남 4개 시군과 경남 산청과 하동·제주 산간에는 호우 경보가, 강원 남부와 충북·영남 지방에는 호우주의보가 내려졌다.

전남 고흥과 장흥 지역에는 산사태주의보도 발효돼 주민의 주의가 요구된다.

기상청은 이번 비가 늦은 오후에 경기북부를 시작으로 그치기 시작해 밤에는 강원도 영동과 경북 동해안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점점 개고, 25일에는 전국이 맑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태풍 풍웡 소멸 호우특보 발효지역 소식에 네티즌들은 “태풍 풍웡 소멸 호우특보 발효지역, 한반도 마지막 태풍이겠지” “태풍 풍웡 소멸 호우특보 발효지역, 큰 피해 없길” “태풍 풍웡 소멸 호우특보 발효지역, 이제 정말 가을이 오겠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