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한도 고금리 상품 ‘깜짝’ 인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02 17: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주경제 DB]


아주경제 박선미 기자 = 연리 5~7% 짜리 '깜짝' 고금리 상품에 돈이 몰리고 있다. 월납입액이 10만~20만원으로 소액한도 상품인데다 카드 실적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은행 예·적금은 여전히 안전한 재테크 수단이라는 인식 때문이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 예·적금 상품 중 까다로운 조건으로 한동안 인기가 시들했던 고금리 상품의 가입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우리은행이 판매중인 나눔 금융상품 '우리함께 행복나눔 적금'은 1일 현재 365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출시 2개월 만의 성과다.

이 상품은 월 납입금액 10만·20만원으로 구성된 1년제 정기적금으로 1년간 최대 240만원까지 적립 가능한 소액한도 상품이다. 여기에 우대금리 3.0%포인트까지 최고 연 6%의 금리를 적용받으려면 신용카드 추가 이용액을 충족해야 한다. 추가 사용액 기준으로 우대금리가 제공되기 때문에 월 10만원 적금을 기준으로 신규고객은 우리카드를 만들어 250만원을 결제하면 되고, 기존 고객은 추가로 250만원을 쓰면 충족되는 셈이다.

이같은 조건에도 불구하고 가입 좌수는 14만9152좌로, 15만좌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특이한 점은 기준금리 인하 후 1주일 동안 1만명이 넘는 고객이 신규 가입했다는 점이다.

최고금리 연 5.5%인 하나은행의 '난 할 수 있어 적금'도 같은 주에 1만여명의 신규 고객을 확보했다. 이 상품은 사전에 설정한 '자신과의 약속' 이행 시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방식의 상품으로, 1년 한도는 120만원이다. 이 적금 역시 우대금리 2.5%에 카드 결제실적, 주택청약통장 가입, 기타 상품 가입 등이 조건으로 붙는다.

같은 기간 국민은행에서는 'KB창조금융적금'의 판매액이 30% 가까이 늘었다. 이 상품은 기본금리 연 2.6%에 창조경제 포털인 '창조경제타운' 회원 가입 등의 조건을 충족시키면 연 3.8%까지 얹어준다. 

은행 입장에서도 손해보는 장사는 아니다. 소액에 한해 고금리를 주는데다 카드실적 등으로 우대금리를 매겨 흔히 '집토끼'로 불리는 우량고객의 이탈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최근 기준금리 추가 가능성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금리 막차'를 차려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