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외교'로 하락한 지지율 '경제'서 탈출구 찾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02 17: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사진 = 중국신문망]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최근 주요 외교 현안에서 고비때마다 소극적인 모습으로 대응해 지지율 하락의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경제'로의 여론전환을 통한 해법 모색에 나섰다. 

1일(현지시간) 여러 외신에 따르면 이날 미국의 노동절 휴일을 맞아 오바마 대통령은 노동절 축제가 열리는 위스콘신주 밀워키를 방문해 6000명의 노조원 앞에서 "미국 경제가 호황을 맞았으니 최저임금을 인상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최근 여러 경제지표들이 미국 경제의 빠른 개선세를 입증한다고 전제한 뒤, 연방 최저임금 인상이나 여성 근로자에 대한 공평한 임금 보장 등을 위해 유권자들이 계속 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간 오바마 대통령은 연방 법정 최저임금을 시간당 7.25달러에서 10.10달러로 인상하는 이른바 '텐-텐 법안'을 2기 임기 역점 사업으로 추진해왔다. 그러나, 임금 인상이 소기업에 타격을 줘 고용이 둔화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공화당의 반대에 부딪혀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이 노동절을 맞아 노동층 유권자를 대상으로 이 같은 최저임금 인상을 주장한 것은 두 달 앞으로 다가온 중간선거에 대비해 공화당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표심을 얻기 위한 목적에서다. 아울러 최근 이라크와 우크라이나 사태 등 '외교' 분야에서 잃어버린 표심을 '경제'에서 만회하려는 시도로도 해석된다.  

하지만, 최근 공화당을 위시한 정치권과 여론의 비난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오바마 행정부의 이 같은 전략만으로 돌아선 표심을 돌리기는 역부족일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과 NBC 방송이 공동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오바마 대통령의 지지율은 집권 이래 최저 기록인 40%로까지 추락했다.

이러한 지지율 하락세의 근본적 원인은 최근 이라크와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결정적인 순간마다 드러난 오바마 대통령의 소극적 외교대응 때문이다. 

미국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와 USA투데이가 지난달 20~24일 성인 15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오바마 대통령의 외교 정책이 소극적이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54%로 과거보다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해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최근 오바마 대통령의 외교정책을 ‘실패’라고 규정하며 비난했다. 아울러 정치권에선 '탄핵설'까지 등장하는 등 그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오른 상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