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게릭병 증상,손발 마비 결국 호흡곤란 사망..50대 후반 남성 조심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8-21 14: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루게릭병 증상,손발 마비 결국 호흡곤란 사망..50대 후반 남성 조심해야[사진=루게릭병 증상,영화 내사랑내곁에 스틸컷]

루게릭병 증상
루게릭병은 대뇌에 있는 운동신경세포가 서서히 죽어가는 병으로 스티븐 호킹 박사가 앓고 있어 널리 알려졌다.

루게릭병 증상은 운동신경세포가 파괴되면서 뇌줄기, 목, 가슴, 허리엉치분절이 담당하는 얼굴, 몸통, 사지에 위운동신경세포 손상 증상과 징후가 나타난다. 즉, 손과 발은 물론 몸을 전혀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된다.

특히 혀근육이 부분적으로 수축하여 식사할 때 사레가 들리거나 기침을 하고, 흡인성 폐렴(음식물 등이 식도로 넘어가지 않고 기도로 잘못 흡인되어 야기되는 폐렴) 등이 생기기 쉽다.

또 가로막과 갈비사이근육이 약해서 호흡곤란이 온다. 인지기능의 장애도 일부에서 동반된다고 알려졌다.

루게릭병의 치료에는 현재 유일하게 사용을 인정받은 약물인 릴루텍 정을 사용한다. 그러나 이마저도 생존기간을 수개월 정도 연장하는 효과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루게릭병은 1년에 10만 명당 약 1~2명에게서 발병하며 50대 후반부터 발병이 증가하며, 남성이 여성에 비해 1.4~2.5배 정도 더 발병률이 높다.

루게릭병으로 진단된 이후 환자의 수명은 평균 3~4년이지만 10% 정도는 증상이 점차 좋아지며 10년 이상 생존하기도 한다.

한편.아이스 버킷 챌린지는 ALS(미 루게릭 협회)가 고안한 릴레이 기부행사로 루게릭병으로 불리는 근위축성측삭경화증환자를 돕는 사회 운동의 일환이다. 참여자는 얼음물을 뒤집어쓰고 캠페인에 동참할 또 다른 참여자 3명을 지목한다. 지목받은 사람은 24시간내에 이 도전을 받아 얼음물을 뒤집어쓰던지 100달러를 미국 ALS 협회에 기부하면 된다.


루게릭병 증상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루게릭병 증상,치료제가 없는 불치병이라니 안타깝네요","루게릭병 증상,결국 우라나라에도 약 30명 정도 환자가 있겠네요","루게릭병 증상,원인도 없고 예방도 없으니 답답하네요"등의 반응을 보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