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재보선] 여론조사 함정에 여야 살얼음판…정책 간데없고 네거티브만 난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2 16: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4일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한 유권자가 투표를 하고 있다.[사진=아주경제 DB]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7·30 재·보선을 앞두고 롤러 코스트를 타는 여야 후보의 지지율이 선거판을 휩쓸면서 선거 중반전 표의 유혹을 이기지 못한 정치권이 네거티브 유혹에 빠지고 있다. 

여야와 각 후보 측은 저마다 자신들이 유리한 여론조사 결과를 앞세워 대세 굳히기나 읍소 작전에 돌입하면서 유권자들의 판단을 흐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재·보선 판에 정책은 간 데 없고 들쭉날쭉한 수치만 난무하면서 정치권이 여론조사 함정의 덫에 빠진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22일 여야가 일제히 정책 승부를 제쳐두고 네거티브 공방전을 펼친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다. 여야 모두 단 한 번의 폭로로 판세를 뒤집으려는 네거티브의 치명적 유혹에 빠졌다는 얘기다. 이른바 ‘원샷 원킬’ 전략이다.

실제 새누리당은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권은희(광주 광산을) 후보의 남편 재산 신고 의혹과 관련,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국세청의 신속한 조사와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현숙 원내 대변인은 권은희 재산 신고 의혹과 관련해 “선관위에 신고하지 않은 남편 법인 명의의 오피스텔 전세금 채권 신고를 누락한 것은 명백한 재산 은폐”라고 공세를 폈다.

국회의원 후보자는 소유 명의와 관계없이 사실상 소유하는 재산을 등록하도록 규정한 공직선거법과 공직자 윤리법 제4조 제1항을 고리로 ‘권은희 때리기’에 나선 것이다.

그러자 새정치연합 주승용 사무총장은 새누리당 김용남(수원병) 후보의 재산 축소 신고 의혹에 대해 “마트를 논으로 허위 신고한 것은 명백한 고의”라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권은희 후보의 재산 논란으로 야권 지지층이 흔들리자 상대당 후보자의 도덕성 문제를 전면에 내건 셈이다. 이는 김용남 후보가 새정치연합 손학규 후보의 지지율을 앞지르자 판세를 흔들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뿐만 아니라 야권은 이날 유병언 청해진해운 회장이 변사체로 발견된 것과 관련, 세월호 특별법 제정은 물론 진상 조사 기구의 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는 재·보선 정국에서 세월호 심판론을 띄워 정권 심판론에 불을 붙이려는 전략이다.

이에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검찰 수사를 통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야권의 세월호 심판론이 ‘정부 무능론→정권 심판론’으로 확장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문제는 여야가 ‘현재’ 시점의 수치만 나타내는 여론조사 결과에 일희일비하면서 ‘정치 편의주의’를 심화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조사한 여론조사 ‘수치’로 미래 개념인 ‘추세’를 판단하는, 모순에 직면하고 있다는 얘기다. 

재·보선 선거 캠프에 파견된 야권 관계자는 이 같은 지적에 동의하면서도 “여론조사 결과가 나올 때마다 살얼음판을 걷는 심정”이라고 말했다.

실제 수도권 승부처인 수원병의 여론조사 수치는 롤러 코스트 그 자체다. 경인일보(신뢰도 95% ±4.4% 포인트)에선 ‘김용남 39.8% 대 손학규 37.1%’, 노컷뉴스(신뢰도 95% ±3.9% 포인트)에선 ‘김용남 39.4% 대 손학규 27.6%’ 등을 기록했다.

재·보선 여론조사의 경우 100% 유선 전화라는 방법 상 한계에도 불구하고 여야가 여론조사 착시 효과에 일희일비하고 있는 셈이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이날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이와 관련해 “여론조사에 대한 비판은 현행법 상 오후 10시부터 오전 7시까지 여론조사가 제한되는 등 법 제한의 문제이지 방법론 상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것은 누구를 탓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