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신흥국 증시… 브라질 맑음ㆍ러시아 흐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2 15: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규진 기자 = 신흥국 증시가 요동치고 있다. 브라질 증시는 월드컵 효과와 경기부양 기대로 낙관론에 무게가 실린다. 반면 러시아 증시는 말레이시아 여객기 격추로 바닥을 가늠할 수 없는 혼란에 빠졌다.

국내 주요 증권사는 브릭스(브라질ㆍ러시아ㆍ인도ㆍ중국ㆍ남아공)나 러브(러시아ㆍ브라질) 펀드처럼 주요 신흥국을 하나로 모아 투자하는 기존 전략으로는 재미를 보기 어렵다고 얘기한다. 나라마다 차별적인 접근이 필요해진 것이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브라질 보베스파 지수는 올해 들어 전일까지 5만1507.16에서 5만7633.92로 12% 가까이 뛰었다. 전일에만 1% 넘게 상승하면서 4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최근 브라질 증시에서 호재는 국영기업에 대한 규제 완화다. 오는 10월 대선에서 재선에 도전하는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은 지지율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정권 교체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더욱 공격적인 친기업 정책을 내놓을 공산이 크다. 이런 기대감에 브라질 최대 석유생산업체인 페트로레오 주가는 전일 2% 가까이 상승했다. 브라질 국영은행인 방코도브라질도 2% 넘게 올랐다.

반면 러시아 증시는 연일 약세다. 달러로 환산하는 러시아 RTS(Russia Trade System) 지수는 연초부터 전일까지 1442.73에서 1239.13으로 14% 이상 하락했다. 루블로 거래하는 미섹스(Micex) 지수도 마찬가지다. 21일 하루에만 3% 가까이 밀리면서 1386.10까지 떨어졌다. 5월 중순 이후 최저치다.

말레이시아 여객기 격추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국제적으로 고립 위기를 맞고 있다. 러시아 은행주는 21일 하루만 5% 가까이 급락했다. 미국이나 유럽이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예고한 가운데 투자심리는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위축되고 있다. 러시아 최대 천연가스 수출업체인 가스프롬이 같은 날 2% 이상 하락했고, 국책은행 스베르뱅크도 5% 가까이 내렸다.

푸틴 대통령은 말레이시아 여객기 격추가 정치적으로 사용돼서는 안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세계적인 비난을 피해가기는 어려워 보인다. 유럽연합(EU)은 오는 23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논의할 예정이다. 미국 JP모건이나 네델란드 ING 같은 해외 증권사도 이런 리스크를 반영해 러 증시가 장기적인 하락 국면에 들어설 수 있다고 우려한다.

러시아보다는 양호하지만, 중국도 증시 전망이 밝지 않다.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올해 들어 전일까지 2115.98에서 2048.33으로 3% 넘게 내렸다. 중국 부채 문제가 갈수록 심화되는 가운데 세계 경기에도 타격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김영정 대신증권 연구원은 "중국 부채가 국내총생산(GDP) 대비 250%를 넘어서고 있다"며 "오는 9월 신탁상품 만기 도래를 전후로 증시 변동성이 더욱 커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