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재보선 레이스 본격화…패배시 박근혜·안철수 한쪽은 치명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10 16: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재보선 결과는 향후 권력구도 향배 갈라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7·30 재·보선 후보자 등록이 10일부터 이틀간 시작되면서 여야의 총성 없는 전쟁이 본격 궤도에 올랐다.

전국 15곳에서 실시되는 이번 재·보선은 6·4 지방선거의 연장선상이자 2016년 총선의 전초전적 성격을 지닌 만큼 여야의 권력구도를 가를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특히 재·보선 결과에 따라 세월호 참사와 인사 쇼크에서 벗어나지 못한 박근혜 대통령과 잇따른 밀실 전략공천 파문으로 최대 위기를 맞은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공동대표 중 한쪽은 치명타를 입게 될 것으로 보인다. 7·30 재·보선에 이들의 운명이 달린 셈이다.

◆與 승리 땐 ‘국정운영 탄력’…패배시 ‘권력누수’ 불가피

이번 재·보선의 관전 포인트는 새누리당 과반 체제의 유지 여부다. 이날 현재 새누리당의 의석수는 147석. 과반(151석)을 유지하기 위해선 4석 이상을 차지해야 한다.

총 15곳 가운데 새누리당의 기존 지역구는 △서울 동작을 △경기 수원병 △평택을 △김포 △부산 해운대·기장갑 △대전 대덕 △울산 남구을 △충북 충주 △충남 서산·태안 등 9곳이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수원 을과 정 △광주 광산을 △전남 나주·화순 △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등 5곳, 통합진보당은 전남 순천·곡성 1곳이 기존 지역구다.

새누리당이 박 대통령의 권력누수를 막기 위해선 최소 4곳 이상, 재·보선 승리를 쟁취하려면 최대 9곳에서 승리해야 한다는 셈법이 나온다. 새누리당이 5∼7곳에서 승리할 경우에도 박 대통령의 레임덕 자체는 막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변수는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다. 세월호 참사와 문창극 파문으로 수직 하강한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향후 20여일 간 회복하지 못할 경우 상당한 고전이 예상된다. 재·보선 패배 시 박 대통령이 조기 레임덕 국면으로 빠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野 승리 땐 ‘대여공세’ 고삐…반대면 안철수 정치적 생명 기로

새정치연합도 이번 재·보선에 당의 운명이 달렸다. 세월호 심판론과 정부의 인사 참극 등 호재성 이슈가 즐비한데다 재·보선 공천 과정에서 공천 쇼크를 겪으면서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의 리더십에 경고등이 켜져서다.

신주류 지도부는 재·보선 전체 지역구의 절반인 7∼8곳 승리를 위해 당력을 총집중시킬 태세다.

‘기동민(동작을) 전략공천’에 반발한 허동준 전 지역위원장이 이날 재보선 불출마 의사를 밝히는 한편 안 대표의 비서실장인 문병호 의원이 정동영 상임고문에게 권은희(광산을)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의 지원을 요청하는 등 갈등 수습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그럼에도 참패를 면치 못한다면, 당은 구심점을 잃게 되면서 격랑 속으로 빠질 것으로 보인다. 

차려준 밥상도 못 먹는 당 지도부에 대한 비판이 일면서 조기 전당대회 국면으로 접어들 수 있다는 얘기다. 이 경우 친노(친노무현)그룹과 비노(비노무현)그룹이 갈등이 극에 달할 전망이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이날 아주경제와의 통화에서 “이번 재·보선에는 낮은 박 대통령의 지지율(야권 유리) 등 구도와 저조한 투표율 (여권 유리) 등이 뒤섞여있다”며 “결국 박 대통령의 지지율 회복 여부와 동작을과 수원정에서의 야권 표 분산 여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