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국민주택채권 매입의무 완화 방안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6-01 21: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택거래신고지역 지정제도 폐지는 논의된 바 없어”

아주경제 이명철 기자 =국토교통부는 보이지 않는 규제개선을 위해 국민주택채권 매입 의무를 법령개정 없이 유권해석으로 해 국민부담을 경감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1일 밝혔다.

제1종국민주택채권의 경우 건설업 면허를 받아야 할 경우 자본금의 1000분의 2를 의무 매입해야 했다. 하지만 특정한 사유 없이는 중도상환이 불가능했다.

하지만 건설 경기 침체로 자본금이 줄어들게 될 때 채권을 매입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국민주택채권의 중도상환을 유연하게 해석해 적용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에서 제기된 주택거래 후 계약 내역을 신고토록 한 주택거래신고지역 지정제도를 10년만에 폐지된다는 것에 대해 국토부는 사실과 다르며 확정된 것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 제도는 집값이 폭등했던 참여정부 당시 주택투기를 방지할 목적으로 도입된 제도로 이 지역에서 주택거래계약을 체결한 양측 당사자는 주택거래 체결일로부터 15일 이내에 해당 주택 소재지의 일선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신고토록 했다.

하지만 지난 2006년부터 부동산실거래가 신고를 하고 있고 거래신고지역에 지정된 곳이 없어 사실상 의미 없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