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로 고개 든 ‘정치 무능론’…세대별 투표율 초비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22 16: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DB]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진도 세월호 참사로 여야 정치일정이 잠정 중단되면서 6·4 지방선거 투표율에 비상이 걸렸다.

여야의 선거운동 중단으로 투표 독려 캠페인이 전무한데다가 세월호 희생자 구조 과정에서 정부당국이 컨트롤타워 부재를 노출, ‘정부 무능론’을 넘어 ‘정치 혐오’로 이어지는 비판심리가 한국 사회를 강타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정치권 안팎에선 이번 선거에서 ‘사전투표제’가 시행되는 만큼 어느 정도 지지율 상승효과를 얻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많았지만, 세월호 참사로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여야 정치권 인사들의 부적절한 언행이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르면서 '여야 모두 똑같다'는 양비론이 정치권 전반으로 확산된다면, 그간 한국 사회에 내재된 정치 혐오증이 정치문화의 한 축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이 경우 ‘세대별 투표율’이 선거 승패를 가르는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세월호 조문 정국으로 전체 투표율이 낮아지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지만, ‘2030세대 대 5060세대’의 투표율에 따라서 판이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이는 여야 관계자들도 인정하는 부분이다. 이날 국회에서 만난 새누리당 한 관계자는 “5060세대 등 고령층의 지지를 받고 있는 만큼 크게 걱정은 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관계자는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세월호 참사로 2030세대들이 투표를 안 할까 걱정”이라며 “하지만 지금 당 차원에서 무엇을 할 수 있겠느냐”고 한숨을 지었다.

세대별 투표율의 위력은 지난 대선에서도 확인됐다. 당시 투표율은 75.8%. 야권은 승리를 장담했다. 하지만 실제 결과는 달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18대 대선 투표율 최종분석 결과’에 따르면, 50대(82.0%)와 60세 이상(80.9%)이 80% 이상의 높은 투표율을 보인 반면, 40대(75.6%)와 30대(70.0%), 20대 (68.5%)는 이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당시 5060세대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62.5%와 72.3%의 몰표를 몰아줬다. 세월호 참사로 불거진 정치 무능론이 새누리당에 ‘호재’라는 주장도 이런 까닭에서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2010년 지방선거에선 ‘No Vote? No Kiss!(투표 안한 애인에게 키스해주지 마라)’ 캠페인으로 지지율을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지만, 현재는 공천작업조차 진행키 어려운 상황이다.

지난 대선과 마찬가지로 ‘5060세대는 보수’. ‘2030세대는 진보’로 뚜렷이 갈린다면, 어느 쪽이 과거 평균치 이상의 충청도를 보이느냐에 따라서 승부가 갈릴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는 셈이다.

일각에선 ‘머리는 진보, 삶은 보수’인 민주화세대 주역 40대∼50대 초반대 투표 성향이 승부의 분수령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20세대부터 60세대 이상까지의 총성 없는 전쟁이 시작됐다.

윤희웅 민컨설팅 여론분석센터장은 “세대별 투표율은 언제나 선거 승패를 가르는 중요 변수였다”면서 “세월호 참사로 전체 투표율은 낮아질 수 있지만, 사전투표제 도입으로 5%p 정도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