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시장 진격하는 K-방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가림 기자
입력 2024-04-15 07:3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국내 방산업계가 미국 방산시장에서 저변 넓히기에 나섰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한국산 무기의 품질과 가격, 납기 등이 검증되면서 국내 방산업계를 함정, 미사일, 탄약 분야의 협력 파트너로서 모색하고 있다.

    연내 방위산업 분야의 자유무역협정(FTA)으로 불리는 국방상호조달협정(RDP-A)까지 체결되면 국내 방산업계의 최종 목표인 '천조국' 미국 시장의 진출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사진=아주경제DB]
국내 방산업계가 미국 방산시장에서 저변 넓히기에 나섰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한국산 무기의 품질과 가격, 납기 등이 검증되면서 국내 방산업계를 함정, 미사일, 탄약 분야의 협력 파트너로서 모색하고 있다. 연내 방위산업 분야의 자유무역협정(FTA)으로 불리는 국방상호조달협정(RDP-A)까지 체결되면 국내 방산업계의 최종 목표인 '천조국' 미국 시장의 진출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2022년 10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무기 거래 체결 규모는 800억 달러 이상으로 평년 대비 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쟁 지원이 확대되면서 미국 방위업체에 무기·군수품 주문이 잇따르고 있다. 미국이 넘쳐나는 일부 수요를 우방국의 무기 수입을 통해 대응하고 있는 가운데 높은 성능과 품질, 합리적 가격, 빠른 납기가 강점인 한국 무기 도입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특히 미군 등에 조달 제품을 수출할 때 세금 등으로 인한 가격상 불이익을 피할 수 있는 한·미 간 국방상호조달협정(RDP-A)의 체결이 올해 안에 가시화되면 국내 방산업계의 수출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가장 기대되는 분야는 함정, 탄약, 미사일 분야다. 미국은 중국에 비해 보유한 함정 숫자가 뒤처진 상황으로 국내 방산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이를 보완하려고 하고 있다. 미 방산기업인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가 HD현대와 무인수상정(USV) 개발에 나선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USV는 기존 유인함정을 대체해 위험구역 내 감시정찰, 기뢰탐색·제거, 전투 등 각종 임무를 수행하는 필수 전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실전 배치가 이뤄지는 추세로 HD현대의 자율운항 기술, 첨단 방산 AI를 접목해 고성능 선체 개발에 나선다. 지난 2월에는 카를로스 델 토로 미군 해군성 장관이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 사업장을 방문해 미 해군 함정의 유지·보수·정비(MRO) 사업을 논의했다. 미국 조선소들은 인력 부족과 노후한 시설 등으로 건조 비용이 한국보다 비싸고 건조 시간도 길다. 미중 패권경쟁 속 해양 주도권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글로벌 조선업 강자인 국내 방산업계와의 협력이 요구된다. 

LIG넥스원의 유도로켓탄인 비궁의 수출도 기대된다. LIG넥스원은 지난해부터 비궁의 북미 수출을 위해 미 국방부의 해외성능시험(FCT)을 4차례 진행했다. 올해 2차례의 시험발사를 앞두고 있다. 성능이 검증되면 미 국방부에 수출이 가능해진다. 비궁의 대당 가격은 미국의 주력 유도로켓인 헬파이어보다 3배 낮지만 성능 면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경쟁력을 갖는다. 미군서 무기체계가 검증되면 NATO국가를 포함한 전 세계에 추가적인 수출을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LIG넥스원의 미 군용 로봇 시장의 확장도 눈여겨볼 만한 대목이다. 회사는 오는 6월쯤 미 4족 보행 로봇 개발사 고스트 로보틱스 인수를 마치면 정밀타격(PGM)과 감시정찰(ISR), 항공전자/전자전(AEW), 지휘통제/통신(C4I)에 이어 로봇 분야까지 방산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 고스트로보틱스의 로봇견 '비전60'의 기본 모델 단가는 15만~30만 달러에 이른다. 

지난해 3조원어치 전차를 수출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미국 다목적무인차량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회사는 장갑차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1회 충전 시 100㎞ 이상 주행하는 다목적 무인차량 아리온스멧을 개발했다. 한화에어로는 아리온스멧으로 미국 해외비교성능시험(FCT)을 진행하고 있다. 시험평가를 마친 후 미국 국방부가 도입을 확정하면 전차 수출길이 처음으로 열리게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