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은 삼성-TSMC 투자 열기… 美 빅테크 고객 확보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진 기자
입력 2024-04-09 18: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반도체 업황이 개선되면서 삼성전자와 TSMC 등 반도체 업체들의 투자 열기도 달아오르고 있다.

    9일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내주 반도체 지원법에 따라 삼성전자에 60억~70억 달러 규모의 보조금 지원을 발표할 전망이다.

    로이터통신은 "삼성전자에 대한 미국 정부의 보조금 규모가 TSMC 다음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삼성 美 보조금 최대 70억달러 전망

  • TSMC 이어 추가 투자 계획 발표 기대

  • 반도체 적자 불구 시설투자 증가세 지속

  • SDC 배당 및 ASML 지분매각 등 재원마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반도체 업황이 개선되면서 삼성전자와 TSMC 등 반도체 업체들의 투자 열기도 달아오르고 있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몰려있는 미국에 투자 규모를 늘리면서 1위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9일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내주 반도체 지원법에 따라 삼성전자에 60억~70억 달러 규모의 보조금 지원을 발표할 전망이다.

로이터통신은 "삼성전자에 대한 미국 정부의 보조금 규모가 TSMC 다음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미국 정부는 TSMC에 66억 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여기에 저금리 대출 50억 달러도 약속했다. 사실상 116억 달러 규모의 지원을 받는 셈이다.

삼성전자와 TSMC는 이번 보조금을 기반으로 투자 경쟁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먼저 보조금을 받은 TSMC는 미국 투자를 기존 400억 달러에서 650억 달러로 확대한다. TSMC는 현재 애리조나에 반도체 공장 두 개를 짓고 있는데, 여기에 오는 2030년까지 2나노(㎚·10억분의 1m) 공정이 활용될 세 번째 팹을 건설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도 미국의 보조금 발표와 함께 추가 투자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삼성전자가 15일 추가 투자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기존 170억 달러에서 440억 달러로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170억 달러를 투입해 짓고 있는 테일러 파운드리 공장이 올해 안에 완공될 전망인 가운데, 추가 투자를 통해 테일러의 새 반도체 공장, 패키징 시설, 연구개발 센터 등에 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내 생산공장은 고임금 등으로 제조업체들의 진출이 어려웠지만 이 부분을 미국 정부가 보조금으로 지원해주면서 일정 부분 해소된 데다 애플과 엔비디아 등 글로벌 빅테크 고객사들이 있다는 측면에서 유리하다.

삼성전자는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반도체 시장 1위 타이틀을 되찾겠다는 방침이다. 실제 삼성전자는 시설투자를 꾸준히 늘리고 있다. 지난해 DS부문에서만 48조원의 시설투자를 집행했다. 반도체 사업에서만 14조원 이상의 기록적인 적자를 냈음에도 투자는 도리어 늘었다.

올해도 삼성전자의 투자 기조는 이어질 전망이다. 이를 위해 삼성디스플레이로부터 5조6000억원 규모의 배당을 받았다. 이번 배당금은 반도체 투자에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지난해에도 반도체 투자 재원 마련을 위해 삼성디스플레이로부터 20조원을 차입한 바 있다. 1조2000억원 규모의 ASML 지분도 매각하며 재원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삼성전자는 과거에도 반도체가 불황일수록 과감한 투자를 지속하는 '초격차' 전략을 구사해 왔다. 경계현 삼성전자 DS(반도체)부문장(사장)은 "다운턴 때 투자를 잘못해 놓으면 업턴 때 이익을 향유하지 못하는 일도 경험했다"며 "다운턴이 됐다고 너무 투자를 줄이거나, 업턴이 됐다고 너무 투자를 많이 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비교적 균등한 투자를 하는 방향으로 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추격에 TSMC도 투자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업계에서는 TSMC가 올해 설비투자 규모를 300억~340억 달러로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1월 TSMC가 밝힌 280억~320억 달러보다 상향 조정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