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과 후보가 어떻게 동격인가"...'윤‧안연대'에 분노한 용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2-05 17: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安 '윤핵관' 비판에도 "대통령 무능하다고 욕보이는 것"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후보(왼쪽)와 안철수 당 대표 후보가 5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의힘 동대문구 갑을 합동 당원대회에서 기념촬영을 위해 단상에 올라가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5일 국민의힘 당권 주자 안철수 의원의 '윤·안연대(윤석열 대통령과 안 의원의 연대)'에 대해 공개적으로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윤심(윤 대통령의 의중)은 안철수가 아니다'라는 친윤(윤석열)계의 주장에 사실상 힘을 보탰다.
 
이진복 정무수석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안·윤연대라는 표현, 누가 썼나. 그건 정말 잘못된 표현"이라며 "대통령과 후보가 어떻게 동격인가"라고 반문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도 청사 브리핑에서 "국정 수행에 매진 중인 대통령을 후보 자신과 동률에 세워 놓고 캠페인에 대통령을 끌어들이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는 것을 안 의원도 잘 아실 것"이라고 일침했다.
 
최근 안 의원이 장제원 의원 등을 언급하며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는 것에 대해서도 대통령실은 "대통령을 보필하는 참모나 (대통령과) 가깝게 소통하는 사람들을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리는 간신 취급하는 것은 대통령을 무능하다고 욕보이는 것과 다름 없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지난주 참모들에게 "실체도 없는 윤핵관 표현으로 정치적 이득을 보려는 사람은 앞으로 국정 운영의 방해꾼이자 적으로 인식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제와 안보 상황이 막중한데 국정 최고 책임자이자 국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을 당 전당대회에 끌어들여 윤·안연대 운운한 것은 극히 비상식적 행태, 도를 넘은 무례의 극치"라고도 했다.
 
안 의원의 '윤·안연대' 주장은 지난해 3월 정권교체를 위한 야권 후보 단일화 결과물 '윤석열·안철수 국민통합정부'의 연장선상에 있었다. 안 의원은 정부 탄생에 기여한 자신이 당권을 맡고, 총선 승리를 견인해 정부의 성공을 완성하겠다는 논리를 펴왔다. 그러나 대통령실이 '윤·안연대'를 공개 부인하면서 당시 합의한 공동정부 정신도 끝났다는 평가가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