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도 걱정하는 ​삼성금융사...실적 부진 극복하려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입력 2019-08-29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삼성생명·화재·증권·카드 상반기 당기순익 모두 감소

  • "무리한 경쟁 NO·수익성 중심 경영·빅데이터법 완화·IB딜 확대 필요"

왼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현성철 삼성생명 사장, 최영무 삼성화재 사장, 장석훈 삼성증권 사장, 원기찬 삼성카드 사장 [사진=각 사]

[데일리동방] 삼성그룹 금융계열사(삼성생명·삼성화재·삼성증권·삼성카드)들이 상반기의 부진을 극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크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계열사 사장들을 따로 모았을 정도다. 
 
당장 뾰족한 해결책을 찾긴 어렵다. 다만 수익성 중심 경영, 빅데이터법 규제 완화를 위한 조율, 투자은행(IB) 강화 등으로 활로를 찾아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8일 이재용 부회장이 현성철 삼성생명 사장, 최영무 삼성화재 사장, 장석훈 삼성증권 사장, 원기찬 삼성카드 사장 등과 회동한 사실이 알려져 주목받았다.

미중 무역분쟁, 일본 경제보복, 저금리, 국내 경기 둔화 등 어려운 대외환경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풀이된다. 특히 올 상반기 삼성 금융사 모두 실망스런 실적을 낸 것도 이유다. 

실적공시를 보면 올해 상반기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삼성카드 당기순이익은 각각 7566억원, 4261억원, 2134억원, 1920억원이다.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47.7%, 36.0%, 8.3%, 1.2% 감소했다. 순이익이 개선된 회사는 한 곳도 없다.

아울러 일본이 제조업 등 주요 수출 부문에 경제 보복을 시작한데다, 보복 부문이 금융까지 확대될 거란 우려까지 나온다. 결국 선제적으로 대비해야만 어려운 상황을 이겨낼 수 있다. 

 

삼성금융계열사 상반기 실적 및 실적 요인[표=데일리동방]



삼성생명·화재의 경우 시장점유율보다 수익성 중심의 경영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조영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삼성생명은 예상보다 금리가 빨리 하락해 어려움을 겪었다"며 "삼성화재는 자동차보험 손해율 악화와 판매 경쟁에 따른 사업비 증가가 실적 악화의 주원인"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이런 환경에서 시장점유율을 위해 양적 경쟁을 하다보면 비용이 많이 들게 되므로, 수익성 중심의 경영을 해야 한다"며 "과도한 경쟁으로 사업비 지출이 악화하지 않도록 하고, 수익성이 높고 상품을 집중 판매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삼성카드는 비용절감, 연체관리 등으로 위기대응을 잘 했지만 정부의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 서영수 키움증권 연구원은 "삼성카드의 경우 수수료율 하락, 코스트코 계약해지로 이용실적이 줄었다"며 "많은 고객 및 거래 정보로 빅데이터 산업에 뛰어들면 새 먹거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어 "현재 법에선 핀테크 사업자가 빅데이터 사업을 독점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돼 있어, 가장 많은 정보를 가진 카드사들에 불리한 상황"이라며 "빅데이터법을 개정할 필요도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증권은 주특기인 투자은행(IB) 부문을 더 강화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강승건 DGB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증권이 자기자본을 활용한 IB 딜 확대로 다른 대형사에 비해 부진한 부분의 격차를 축소했다"며 "현재 구조화금융 비중이 높지만 부동산, 대체투자 부문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