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서울국제도서전, 아시아 6개국 독립출판물 전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9-05-15 16: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달 19일부터 23일까지 국내 34개 독립출판사와 아시아 5개국 참여

국제도서전 포스터[대한출판문화협회]

내달 19일부터 23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9 서울국제도서전이 아시아 독립출판을 조망하는 특별 전시와 토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일본의 대형 출판사들은 독립출판 제작자들이 만들어 내는 자유롭고 유연한 아트북의 흐름을 뒤쫓고 있고, 태국에는 2017년 방콕 아트북페어가 창설된 이후 독립출판 콘텐츠와 형태가 다양해지고 있다. 대만의 경우에는 특정 장소나 커뮤니티에 주목하는 독립출판 또는 일러스트를 기반으로 한 독립출판이 증가하고 있다.

일본, 중국, 대만, 싱가포르, 태국 5개국이 참여하는 이번 특별 전시는 각국 출판 전문가들의 관점으로 큐레이션 한 독립출판물을 한 자리에 모은다. 독립출판사 dmp 에디션즈 대표 샤우바 창(대만), 독립서점 utrecht 대표이자 도쿄 아트 북 페어 공동주최자인 시에 오카베(일본), 독립서점 바아나피시 북스 대표이자 상하이 아트 북 페어 디렉터인 웨이 관(중국), 디자인스튜디오 스튜디오 150 대표이자 방콕 아트 북 페어 공동주최자인 피야콘 샤이버푼덱(태국), 싱가포르 아트 북 페어 디렉터인 르네 팅(싱가포르)이 큐레이터로 참여했다. 개인의 일상과 가정, 도시를 다룬 출판물부터, 각국의 공동체적 다양성, 사회정치적 담론을 포착하는 출판물까지 약 200여 종이 소개된다. 도서전 마지막 날인 23일에는 전시도서 구입도 가능하다.

전시에는 국내 34개 팀도 참여한다. 공모를 통해 선발된 독립출판 서점과, 출판사, 작가가 도서전 현장에서 책을 소개하고 판매한다. 개인, 건축·지역·사회, 디자인, 사진·영화, 에세이·소설·시, 일러스트레이션·만화·그래픽노블, 페미니즘·LGBTQ 장르로 구성되고, 시와, 책방연희, 책공방, 보스토크 프레스, 코우너스, 움직씨 등을 만나볼 수 있다.

23일에는 각국 큐레이터들이 모여 토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각국 독립출판 씬에서 누가 활동하고 있는지, 무엇을 만들고 어떻게 유통하는지, 독립출판이 어떠한 맥락과 관점에서 읽히고 있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