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1 수도권 공급확대방안] '3기 신도시' 서울-수도권 사이에 20만가구 공급…자족기능 확보에 무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충범 기자
입력 2018-09-21 14: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5곳을 330만㎡ 이상 대규모 공공택지로 조성

  • 1~2곳은 연내 발표 예정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수도권 주택공급 물량을 효율적으로 늘리기 위해 서울과 수도권 사이에 330㎡ 이상 대규모 '3기 신도시' 4∼5곳을 새롭게 조성한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하며, 입지가 우수한 공공택지 30만가구를 내년 상반기까지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44곳 신규택지를 개발해 36만2000가구를 공급하겠다며, 14곳(6만2000가구) 입지를 제시한 바 있다. 이날 방안에는 남은 30곳 중 17곳(3만5000가구)이 1차로 공개됐다.

정부는 향후 남은 택지 13곳 중 4∼5곳, 20만가구를 330만㎡ 이상 대규모 공공택지로 조성해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1~2곳 입지는 연내 발표될 예정이다. 나머지 택지 6만5000가구는 중·소규모로 개발돼 공급된다.

국토부는 3기 신도시를 인프라, 교통망, 자족기능을 갖춘 가치창출형 주거 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수도권 중심부 주거와 업무기능의 분산을 유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3기 신도시 일대에 업무시설 등 도시지원시설용지를 확보하고 지방자치체 협업으로 지역전략산업 등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도로, 철도 등 기반시설을 구축해 서울 및 인근 도시로부터 접근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광역교통망도 연계해 계획한다.

아울러 정부는 스마트홈, 사물인터넷(IoT), 친환경 에너지 등을 반영해 에너지 절감, 교통정체 해소 등 도시 관리 효율성을 제고하고, 보육·육아 서비스, 문화·복지시설 등 생활 서비스를 연계한 도시를 조성한다.

한편 정부는 대규모 택지 조성과 병행해 조속한 주택 공급을 위한 차원에서 도심 내 유휴부지, 군유휴시설,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등에 중소규모 택지 6만5000가구를 공급한다.

세부적으로 유휴 공공청사 부지 등 국공유지를 활용하고, 기존 차고지, 철도부지, 역세권 등의 고밀·복합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또 이전대상인 군부대, 군체육시설 부지를 활용하거나 도심내 군관사 등을 고밀개발하고 오는 2020년 7월부터 일몰되는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학교·공원 부지 등)도 택지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문기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신도시의 경우 후보지를 조사 중에 있는 만큼 개략적으로 언급하긴 어렵지만 물리적으로 서울과 1기 신도시 사이쯤 되는 지역에 4~5곳을 조성할 것"이라며 "또 서울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일부 활용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