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당리당략' 대통령이 쓸 언어 아냐…文, 품격있는 언어 써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9-12 09: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 제출…야당 압박하려는 정치적 술수"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2일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대통령은 나라의 원수로서 국격과 국민 체면을 생각해서라도 품격있는 언어를 사용해달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리당략이라는 말은 그런 생각이 들더라도 대통령으로서 쓸 품격있는 언어가 아니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오는 18일부터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 동행 요청을 거절한 야당을 향해 "민족사적 대의 앞에 당리 당략을 거둬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손 대표는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을 간절히 기원한다"며 "이번 회담을 통해 비핵화의 구체적인 실천 계획이 제시되고 한반도 평화 체제의 길이 열리길 바란다. 여야가 정쟁을 자제하고 대화 분위기 조성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남북 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대통령의 동행 제안을 사양했다"며 "국회 의장단과 여야 대표가 (대통령을) 수행해 보여주기식 외교를 펼치는 것은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손 대표는 아울러 전날(11일) 국회에 제출된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안에 대해서도 "국회와 야당을 압박하려는 정치적 술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국회의장과 3당 원내대표들이 비준 동의안은 남북 정상회담 후에 동의하기로 했는데 정부가 이를 무시하고 강행한 것"이라며 "의장과 원내대표들의 동의 사항을 정부가 이렇게 무시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국회 무시, 오만과 독선이 어디까지 와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비준 동의안에 제시된 예산 추계도 당장 필요한 예비적 소요 만을 제시한 데 그쳐서 전체 비용은 감춰지고 있다. 어차피 비준 동의를 받아서 남북 정상회담을 갈 것도 아닌 것을 잘 아는 정부의 이런 행태는 국회와 야당을 압박하려는 정치적 술수"라고 꼬집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