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농어촌]식탁이 더 안전해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8-08-21 10: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부터 PLS 전면 시행…잔류농약 ‘인체무해’ 0.01ppm 기준

  • 농식품부, ‘농약 바르게 사용하기 운동’ 진행…교육‧홍보 강화

농약 뿌리는 드론.[연합뉴스]


지난해 머릿속에서 수십년간 잊었던 살충제 DDT의 검출은 우리 식탁을 공포로 몰아넣었다.

과거 무분별하게 사용된 DDT가 친환경에 익숙해진 지금 재등장했다는 점은 농약에 대한 무지가 자식세대에까지 이를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였다. 당시는 ‘과일‧채소를 먹기 전 농약을 씻어내야 한다’는 게 지침서처럼 받아들여졌던 시기다.

그러나 내년부터는 적어도 ‘농약’ 때문에 과일이나 채소를 씻어 먹지 않아도 된다.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가 시행되기 때문이다.

1429년 ‘농사직설’에 말의 뼈로 해충을 예방했던 것을 시작으로, 1940년대 우리가 아는 살충제(DDT 등)를 사용한 이후 우리 식탁이 또한번의 큰 변화기를 맞은 것이다.

◆’0.01ppm’ 평생 섭취해도 건강에 이상이 없는 수준

PLS는 농약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제도다. 작물별로 등록된 농약만 사용해야 하고, 정해진 안전사용기준에 따라 농약을 사용해야 한다. 농약관리법에 근거, 농약의 희석배수‧살포시기 등 안전한 사용법을 따라야 한다.

국내외 합법적으로 사용된 농약이라 할지라도, 잔류허용기준이 설정된다. 농산물이 최종 소비자에게 건네질 때 남아있는 농약이 일정 수준을 넘으면 안된다는 뜻이다.

우리나라는 올해 5월 기준으로, 207품종 농산물에 469종의 농약 기준(고시 기준)이 설정됐다.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208종 △유럽연합(EU)은 621종 △미국은 380종의 농약기준이 설정됐다.

이런 기준에 적용되지 않는 농약은 일률적으로 0.01ppm이 적용된다. 이는 100㎏의 1㎎에 해당한다. 잔류허용기준은 사람이 일생 동안 섭취해도 건강에 이상이 없는 수준으로, 과학적으로 입증된 허용량이다.

현재 견과‧종실류와 열대과일류는 2016년 12월 31일부터 PLS를 시행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모든 농산물로 확대된다. 지금도 안전한 농약기준을 활용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이 기준에 포함되지 않은 모든 농약까지 불검출 수준으로 안전기준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농산물 종류가 다양해지고 수입량도 증가하는 상황에서, 농약을 안전하게 관리해 국민 먹거리 안정성과 국내산 농산물의 차별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진국은 이미 PLS 제도를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일본은 2003년 5월 관련법을 개정, 3년간의 기간을 거쳐 2006년 5월 가장 먼저 PLS를 시행했다. 기준은 우리와 같은 0.01ppm이다.

EU와 대만은 2008년부터 이를 시행하고 있다. 미국‧캐나다‧호주 등은 PLS는 아니지만 이와 유사한 불검출 기준을 적용한다.

우리나라는 일본‧대만이 PLS를 시행한 이후, 딸기에 대해서만 10번을 위반한 적이 있다. 반대로 우리나라에 수입된 농‧임산물 중 잔류농약 부적합 사례도 있다. 올해 미국산 감자‧호두에 국내에서 등록되지 않은 농약이 검출됐고, 아르헨티나 옥수수에서는 수확 후 처리제가 검출돼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농식품부, 내년 시행 연착륙 만전…올바른 농약사용 문화 정착시킨다

정부는 PLS 전면 시행을 계기로 관행적 농약 오남용을 근절하고, 올바른 농약사용 문화를 정착시켜 국민 먹거리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새롭게 직권등록되거나 잠정등록되는 농약을 농업인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기준을 신속히 설정해 현장에 보급하기로 했다.

올해 안에 소면적 작물에 적용할 수 있는 1670개 농약의 직권등록시험을 마무리하는 한편, 파종을 앞둔 월동작물용은 9월까지 우선 추진한다. 필요성이 인정된 농약에 대한 잠정안전사용기준과 잠정잔류 허용기준도 PLS 시행 전까지 설정한다.

또 알기 쉬운 농약사용지침을 제작, 농협‧농업인 단체 등과 함께 고령농이나 영세 소농 같이 취약계층에 대한 교육을 확대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약 판매상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판매이력제를 도입할 계획”이라며 “‘농약 바르게 사용하기 운동’을 펼쳐 교육과 홍보를 강화해 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