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미국에 자동차 관세 제외 요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8-07-29 11: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멕시코·캐나다 3국 통상장관 연쇄 접촉…경제·통상 분야 협력 강화방안 모색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지난 27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를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미국 행정부와 의회 주요 인사를 만나 '무역확장법 232조' 자동차 조사에 대한 입장을 전달하고 전문직 취업비자 등 통상 현안을 협의했다. 또 캐나다와 멕시코 등을 방문해 경제·통상 분야 협력 강화방안을 모색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김 본부장이 지난 27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와의 통상장관회담에서 한국이 자동차 232조 조치에서 제외되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고 29일 밝혔다.

김 본부장은 라이트하이저 대표와 지난 3월 원칙적 합의에 도달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 현황을 평가하고 향후 추진 일정을 협의했다.

김 본부장은 커들로 국가경제위원장, 멀베이니 예산국장 등 트럼프 행정부 핵심인사와 브레디 하원 세입위원장, 쉘비 상원 세출위원장 등 의회 주요 인사에게도 자동차 232조에 대한 우리 입장을 전달했다.

또 미국이 전문직 종사자에게 내주는 'H1-B' 비자와 관련, 한국인에 대한 별도의 전문직 비자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미국이 작년 발급한 전문직 비자 18만1천개 중 인도계가 72%, 중국이 10%, 한국이 1%대라서 한국인에 대한 비자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김 본부장은 캐나다 프릴랜드 외무장관을 만나 자동차 232조 등 통상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대한 공조방안을 모색했다.

또 멕시코 과하르도 경제장관과 세아데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협상 차기 수석대표를 접촉해 양국 경제통상 분야 협력 강화방안을 협의하고 NAFTA 재협상 동향을 파악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는 앞으로도 우리 입장이 미국 상무부의 자동차 232조 조사보고서에 반영될 수 있도록 범정부와 민관합동 대응을 지속하고 한미FTA 개정협상 추진 일정을 긴밀히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