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동창리 서해미사일발사장 해체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정숙 기자
입력 2018-07-24 18: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8노스 "2주 전부터 시작된 듯"

  • 비핵화 후속협상 긍정역할 가능성

  • 北매체는 연일 종전선언 채택 압박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가 23일(현지시간) 제공한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미사일발사장의 위성사진. 이 사진은 22일 촬영된 것이다. 38노스는 이날 보고서를 통해 최근 촬영된 위성사진들을 판독한 결과 서해미사일발사장에서 해체작업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북한의 미사일 도발 및 개발사(史)에서 상징적 장소로 꼽히는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미사일발사장 해체가 시작된 것으로 23일(현지시간) 관측됐다.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에 이어 두번째다. 

이는 북·미 협상이 장기화 국면에 들어간 상황에서 북한이 대화 모멘텀을 유지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이날 서해미사일발사장에서 해체작업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지난 20일과 22일에 촬영된 상업용 위성사진 판독 결과, 북한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 위치한 서해미사일발사장 일부 시설을 해체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이 매체는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미사일 엔진시험장 폐쇄를 약속했다"고 밝힌 지 40여일 만이다.

지난 20일 촬영한 위성사진을 보면 궤도식 구조물과 액체연료 엔진 개발을 위한 로켓엔진 시험대 등에 해체작업이 시작되는 모습이 포착됐다. 현장에는 대형 크레인과 차량이 배치됐으며, 궤도식 구조물 해체로 지하 환승용 구조물도 드러났다.

22일 촬영한 위성사진에는 건물 한쪽이 완전 철거되고, 해체된 구조물이 바닥에 놓여 있는 장면이 담겼다. 엔진실험장 가림막도 치워졌다.

38노스는 "해체 작업에 상당한 진척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해체 작업은 2주 전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우리 정부 관계자도 이날 "한·미 정보당국도 북한이 궤도식 대형 크레인이 가리는 가림막 4개면 중 한 곳을 부분적으로 해체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서해미사일발사장 본격 해체 여부를 면밀히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서해미사일발사장은 2012년 이후 북한의 주요 미사일 개발시설로 이용됐다. 사거리 1만3000㎞로 미국 본토에 도달할 수 있는 화성-15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도 이곳에서 개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현안 점검회의에서는 북한의 서해미사일발사장 해체 동향과 38노스의 보도에 대한 보고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은 이날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 좋은 징조이고, 비핵화를 위해 차곡차곡 가는 것으로 본다"며 "북한이 항간에서 얘기한 이벤트로 만들지 않고 진행하는 것과 관련, 북한 나름대로 시기를 조절하기 위한 것인지 의도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이 북·미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미사일시설 폐쇄에 나섬에 따라, 난항을 겪는 북·미 비핵화협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나온다. 미국과 계속 대화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앞서 북한은 북·미 정상회담 개최 여부가 불투명하던 지난 5월에도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로 돌파구를 찾은 바 있다.

다만 일각에선 현 단계에서 북한이 서해미사일발사장 해체작업에 돌입했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북한으로서는 비핵화 실현 의지를 직접 보이면서, 미국 등을 압박해 조기 종전선언을 이루기 위해 미사일실험장 해체행보에 나선 것이라는 관측 때문이다.

북한은 실제 오는 27일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을 앞두고 연일 종전선언 채택을 압박하고 있다.

북한의 대외선전용 매체 '메아리'는 지난 23일 판문점선언과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공동성명 이행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미국이 일방적인 비핵화 요구만을 들고 나오며 종전선언 채택에 성의를 보이지 않는 것은 물론, 남조선 당국도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정부 관계자는 "북한이 발사대를 남겨놓은 채 종전선언이든 제재 완화든 반대급부를 요구하고, 미국은 완전 해체를 기다리는 '기싸움' 상황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 연구위원도 "최근 북·미 간 움직임의 이면에는 북핵 신고와 검증을 둘러싼 이견이 자리잡고 있을 수 있다"며 "북한은 자신이 할 수 있는 비핵화 관련 조치는 계속하면서도 신고와 검증문제에서 핵탄두, ICBM 등은 초기단계에 신고할 수는 없다는 입장으로 미국에 맞서는 양상"이라고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