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CEO에 ‘전략기획통’ 하현회 LG 부회장 공식 선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18-07-16 16: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2년부터 계열사 간 업무 조율, 세계 최초로 울트라 OLED TV 출시 이끌어

  • 5G, 케이블TV M&A 등 현안 산적...전임 권 부회장 성과 이어갈지 주목

16일 LG유플러스 신임 대표이사에 선임된 ㈜LG 대표이사 부회장[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16일 이사회를 열어 신임 최고경영자(CEO)에 하현회 ㈜LG 대표이사 부회장을 선임했다.

하 신임 부회장은 통찰력과 풍부한 현장 경험, 강한 실행력 등을 갖춘 전문 경영인으로 꼽힌다. 하 부회장은 비즈니스 현장으로 돌아와 LG의 ICT(정보통신기술) 사업 비전을 펼칠 계획이다.

2012년부터 2년간 ㈜LG 시너지팀장을 맡은 하 부회장은 모바일 및 차세대 디스플레이, 에너지 솔루션 및 친환경 자동차부품 등 그룹 주력사업과 차세대 성장사업이 본궤도에 진입할 수 있도록 계열사 간 시너지를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확립했다고 평가받는다.

특히 LG전자 HE사업본부장 재직 당시 울트라 올레드(OLED) TV를 세계 최초로 출시, 차세대 TV 부문에서 선도적으로 사업기반을 구축한 것으로 유명하다.

하 부회장은 2015년 사업구조 고도화 및 계열사 실적 개선을 이끌며 LG그룹이 사업성과를 거두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면서 올해 ㈜LG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2015년부터 ㈜LG 대표이사를 맡은 하 부회장은 미래 준비를 위한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하고 계열사 연구개발(R&D)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기도 했다.

LG유플러스는 하 부회장이 지난 2015년부터 LG유플러스의 이사회 멤버로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해 왔고 모바일 비디오,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5G 등 통신산업의 변화를 깊이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 부회장은 “㈜LG에서 계열사 간 시너지를 창출한 경험을 바탕으로 LG유플러스의 본원적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는 동시에 미래시장 개척을 위한 신성장동력 발굴에 집중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LG그룹은 하 부회장이 LG유플러스를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퍼스트 무버’로 이끌 적임자로 보고 있다. 이에 하 부회장이 LG유플러스 앞에 놓인 산적한 현안을 어떻게 풀어갈지 관심이 집중된다. LG유플러스는 SK텔레콤, KT 등과 함께 내년에 5G 세계 최초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 관건은 각 사의 중국 화웨이의 5G 통신장비 도입 여부다. 가격이 저렴한 데다 성능까지 우수하지만, 보안 이슈가 명확하게 해결되지 않은 상태다. 2013년부터 화웨이의 LTE 장비를 들여온 LG유플러스는 5G에서도 화웨이와 거래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케이블TV 인수합병(M&A)도 주목할 포인트다. LG유플러스는 이달 초 ‘CJ헬로 인수설’의 중심에 섰다. 공시를 통해 부인하긴 했으나 “케이블TV 인수를 다각도 검토 중”이라는 가능성을 남겨뒀다.

전임 권영수 부회장의 성적을 이어갈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권 부회장은 2년여간 LG유플러스를 이끌며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2016년 영업이익은 7465억원, 2017년 8263억원을 기록하는 등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한편 17일로 예정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이동통신 3사 CEO 미팅에는 권 부회장이 참석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