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무인 폭격기 정보 딥웹에 유출한 해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경진 기자
입력 2018-07-11 16: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Recorded Future]

딥웹은 일반적인 포털사이트에 검색되지 않는 인터넷 공간을 말한다. 해커들은 딥웹에 전화번호, 역권 및 기타 정보를 판매에 돈을 챙기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 미군 무인 항공기 정비 설명서를 판매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미국 IT매체 더버지(theverge)는 10일(현지 시간) 한 해커가 미국 네바다주 크리치 공군기지 소속 대위가 사용한 넷기어 공유기를 해킹하고 중요 군사 문서를 빼내 딥웹에 판매하려던 정황을 6월 1일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딥웹에 올라온 문서는 정찰 폭격용 무인기인 'MQ-9A 리퍼' 조종사 명단과 정비 설명서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 사법당국은 사건 조사 중이며 미군도 해킹 피해 규모를 파악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MQ-9A 리퍼'는 미 공군, 중앙정보국(CIA), 미 항공우주국(NASA), 미 해군 등이 운용 중인 최신 무인기이다.
 

[사진=Recorded Future]


해당 문서를 해킹한 해커는 딥웹에서 '항공기와 국경 인근에 설치된 카메라도 자주 해킹한다'고 자랑하고 구체적으로 무인기 'MQ-1' 프레데터가 멕시코만 촉타와치 강을 지날 때도 이를 지켜본 것으로 알려졌다.

더버지는 미국 사이버보안업체 ‘리코디드 퓨처’를 인용해 이번 범행은 해커 혼자 행동한 단독범이며 중급 정도의 해킹 기술력을 가진 것으로 보도했다.

지난 2016년 넷기어 공유기는 해킹에 취약하다는 사실이 확인된 바 있으며, 취약성 문제를 해결한 펌웨어를 공개한 적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