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셰프 등장… 주방에 사람이 필요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8-06-27 09: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로봇, 사람 일자리 대체 속도… 미래 공존 가능한가?

로봇이 식당 주방에서 요리하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미국에서는 이미 로봇 셰프가 등장했고, 국내에서는 로봇 바리스타가 첫선을 보였다. 요식업종의 경우 단순·반복 작업이 많기 때문에 로봇이 사람을 대체하기 비교적 쉬운 업종이다. 로봇의 활용이 요식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종으로 확산되면서 일자리를 놓고 사람과 로봇이 경쟁하는 일이 현실화되고 있다.
 

스파이스의 로봇 셰프 모습[사진=스파이스 홈페이지]


◆ 로봇 셰프·바리스타 등장… 주방에 사람이 필요없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국에서 로봇이 음식을 만드는 식당이 잇따라 문을 열고 있다.

MIT 졸업생 4명은 지난달 미국 보스턴 시내에서 로봇 식당을 오픈했다. 가게 이름은 '스파이스(Spyce)'. 이 식당은 로봇이 셰프로, 7대의 로봇이 요리를 한다. 고객은 가게에 들어와 터치스크린으로 주문하면 3분 안에 요리를 받아볼 수 있다. 설거지 역시 로봇이 하므로 주방에 사람이 필요 없다.

가격은 한 그릇당 7.5달러(약 8000원)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인건비를 줄인 결과다.

로봇이 만든다고 해서 음식의 질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다. 스파이스의 모든 메뉴는 미슐랭이 선정한 유명 요리사인 다니엘 블뤼(Daniel Boulud)와 샘 벤슨(Sam Benson)이 개발한 것이다. 

미국 스타트업 크리에이터는 오는 27일 샌프란시스코에서 로봇이 만든 햄버거를 판매하는 식당을 열 예정이다. 약 4.3m 길이의 인공지능(AI) 로봇이 주문부터 재료 손실, 고기 패티 굽기 등을 모두 혼자서 처리한다. 사람은 재료를 채워 넣거나 서빙하는 역할만 한다.

중국에서는 전자상거래 업체인 징동닷컴이 오는 8월 로봇 식당을 선보일 예정이다. 징동닷컴이 개발한 로봇 셰프는 중국 유명 요리사의 레시피 학습해 40여 가지 중국요리를 5~10분에 만들 수 있다.

국내에서는 커피 전문점 달콤커피가 올해 초 로봇이 음료 주문부터 제조까지 하는 로봇카페 '비트'를 선보였다. 현재 전국적으로 1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앱이나 키오스크를 통해 주문·결제하면 로봇이 커피머신을 작동시켜 커피를 내리고 픽업 공간으로 옮겨준다. 로봇은 시간당 최대 90잔까지 커피를 제조한다.
 

로봇카페 비트[사진=달콤커피 제공]

◆ 사람·로봇 공존 가능한가?

요식업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 활용이 확대되면서 사람을 대체하기 시작했다. 일부 업종에서는 업무 자동화로 인력 감축이 이뤄지면서 일자리를 놓고 사람과 로봇이 경쟁하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사람과 로봇이 공존할 수 있을 것이냐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둘이 공존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측에서는 로봇을 운영하는 데 있어 사람의 역할이 더 중요해진다고 말한다. 로봇의 역할은 전체 업무의 일부분에 불과하고, 창의력이 필요한 업무는 여전히 사람이 담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로봇 활용이 늘어나면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란 주장도 나온다.

하지만 반대 측에서는 로봇 기술이 발전하면 미래에 많은 직장인을 실업자로 만들 것으로 보고 있다. 업무가 자동화되면 기존 인력의 필요성이 줄어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제조업, 금융업, 유통업 등 다양한 업종에서 AI, 로봇 활용이 늘어나면서 일자리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