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공기업 임원 빈자리 장기화 … 6ㆍ13 낙선자 기다리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운, 김온유 기자
입력 2018-06-12 18: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예보 5명, 신보 8명 임원 임기 만료

  • 후임자 선출 이유없이 잇딴 지연

  • 지방선거 이후 보은성 인사 우려

 

금융공기업의 임원 인사가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감사‧상근이사‧비상근이사 등 상당수 임원들의 임기가 만료된 지 오래됐지만 후임자 선출을 위한 아무런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다.

특별한 이유 없이 인선 작업이 미뤄지면서 '지방선거 이후 보은성 인사가 이뤄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상당수 금융공기업 임원들이 관료출신이어서 '논공행상' 논란에 더욱 무게가 실리고 있다.

◆ 금융공기업 임원 중 절반이 임기 만료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예금보험공사‧신용보증기금‧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한국주택금융공사 등 주요 금융공기업 임원 중 상당수가 임기 만료된 것으로 나타났다.

예보는 곽범국 사장을 비롯해 정찬형 상임이사, 강석인·김영백·이명선 비상임이사 등 총 5명이 임기를 마친 상황이고 신보는 김기석 감사, 권장섭 전무, 김효명·노용훈·박학양 이사, 박동수·임무성·서보욱 비상임이사 등 8명이나 임기가 만료됐다.

캠코는 현창부 상임감사, 허은영 상임이사의 임기가 끝났으며 한국주택금융공사도 김성수 상임이사가 지난 3월 임기를 마친 상태다.

곽범국 사장의 경우, 지난 5월 26일 임기를 마쳤다. 통상 예보는 사장 임기 만료 1~2개월 전에 임추위를 구성하고 공고를 내지만, 최근 정기 이사회에서도 임추위 구성 안건 상정은 물론 후임 사장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후임 사장 논의가 이뤄지지 않다보니 임원들의 인선 작업도 줄줄이 미뤄져 있는 상태다.

신보는 최근 윤대희 이사장이 낙하산 논란 끝에 취임하기는 했지만, 총 13명의 임원 중 절반 이상인 8명의 인선 작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또 공석인 비상임이사직 한자리도 채워지지 않고 있다.

◆ 선거 후 대규모 낙하산 인사 이뤄지나

이처럼 금융공기업 임원 선임이 잇따라 지연되면서 금융권에서는 곱지 않은 시선이 쏟아지고 있다.

꼼꼼한 검증이 진행될 만큼 금융공기업들이 본격적으로 인선 작업에 착수한 것도 아니고 특별한 이유도 없이 미뤄지면서 "다른 목적이 있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가 높아진다.

특히 청와대가 새 금감원장을 전임 원장 사퇴 18일 만에 마무리하면서, 인선 작업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였지만 결과는 예상 밖이라는 평가다.

이로 인해 금융권 일각에선 지방선거 이후 낙마하거나 낙천한 인물들이 낙하산으로 내려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그동안 대부분의 금융공기업 임원들이 관료 출신이거나 정치권 출신이었기 때문에, 낙하산‧관피아‧정피아 등 시비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정부가 금융공기업 수장 임명권을 모두 쥐고 있다는 점도 설득력을 높인다.

실제로 금융공기업 임원 가운데 상당수가 사실상 정·관피아 출신이 많아, 선거 후 보은성 인사에 대해 무게가 더욱 쏠리고 있다.

예보는 강석인 비상임이사가 재정경제부 출신이고, 이명선 비상임이사는 대통령 경호실에서 줄곧 근무해왔다.

신용보증기금 김기석 감사는 새누리당 국민통합위원회 기획본부장, 권장섭 전무는 국무총리실 정책관, 임무성 비상임이사는 민주평통자문회의 상임위원, 서보욱 비상임이사는 행정자치부 자체평위원회 위원을 역임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 현창부 상임감사는 감사원 국장을 지낸 바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임명된 공공기관 임원 44명 가운데 11명이 한나라당 출신 공천 탈락자이거나 대선캠프 출신이었고, 특히 18대 총선에 공천을 신청했다 탈락한 인사가 대거 낙하산으로 공공기관 임원에 임명됐다"며 "이번에도 지방선거가 끝나면 대규모 낙하산 인사가 단행될 가능성이 상당히 농후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