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 감염 공포’ 정부대책 약발 통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8-06-13 03: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보건복지부·질본, 실태조사 중 의료사고 잇따라 논란

  • 정부 “안전한 주사술 준수” 당부 그쳐…실질 대책 필요

[사진=아이클릭아트]


주사 감염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사회 전반에 주사에 대한 공포가 우려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의료관련감염에 관한 대책을 준비 중이지만, 실효성을 갖춰야만 한다는 부담은 적잖을 전망이다.

12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서울 서초구 소재 박연아 이비인후과에서 발생한 집단 이상반응 원인은 주사제로 밝혀졌다.

당시 박연아 이비인후과에서는 ‘감기주사’로 불리는 근육주사를 접종한 환자 중 51명에게서 주사부위 통증, 부종, 붉어짐, 딱딱한 덩어리, 열감, 농 형성 등 이상반응이 발생했다.

질본은 집단 이상반응에 대해 같은해 11월부터 역학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주사제 준비(혼합과정 등), 주사제 투여행위, 개봉한 주사용수를 보관했다가 다시 사용하는 과정 등 주사제 사용·관리 중 오염으로 주사부위 이상반응이 발생했을 역학적 개연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사회적으로 이목이 집중된 주사제 집단 의료사고는 최근 들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지난해 말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집단 사망사고와 지난달 강남 피부과 집단 패혈증 사고도 모두 주사제 관리 부실에서 비롯된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이처럼 의료기관 주사제 관리 부실로 인한 의료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일각에서는 재발을 막기 위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앞서 확인된 사례처럼 주사제로 인한 감염은 단순히 소수에서 그치지 않고 집단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크다는 것도 이를 부추긴다.

정부는 2015년 12월 의료관련감염 대책 협의체를 통해 정책마련을 추진한 바 있다. 주사제 감염관리를 막기 위한 감염관리실 설치가 의무화된 것도 이 시점이다. 때문에 오는 10월이면 150병상 이상 병원은 감염관리실을 의무적으로 둬야 한다.

그러나 이대목동병원은 이미 감염관리실을 운영하고 있었음에도 신생아 사망사고에 직면했다. 감염관리실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대목이지만, 이보다 작은 대다수 중소병원과 의원급은 이마저도 없는 실정이다.

또 보건복지부와 질본은 올해 1월에도 전담팀을 구성하고 이달 중 확정을 목표로 ‘의료관련감염 예방관리 종합대책’을 수립 중에 있다. 당국은 대책 수립 과정에서 올해 1분기 민관합동 조사단을 구성해 전국 실태조사까지 했다. 

그러나 뜻밖에도 이 기간에 걸쳐 주사제 집단 감염사고가 연이어 대두됨에 따라 대책 발표에 대한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게 됐다. 현재 정부는 각 의료기관에서 의료관련감염 표준예방지침에 따른 안전한 주사술을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하는 것에 그치고 있을 뿐, 실질적인 대책은 미뤄지고 있다.

이형민 질본 의료감염관리과장은 “국민이 안심하고 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의료기관 관리 방안 수립에 집중하고 있다”며 “이르면 이달 중으로 발표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