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촉진 MOU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희강 기자
입력 2018-06-11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핀테크 협력 플랫폼을 통한 신산업 육성 가속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서울특별시와 11일 공공서비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촉진을 통한 국민 편의성 개선 및 신산업 육성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KISA와 서울시는 불법주정차 과태료 등 종이기반의 행정처리 절차를 2018년 하반기부터 모바일 메신저 기반의 디지털 송달 체계로 단계적으로 전환한다. 이를 통해 과태료 확정 후 1주 정도 소요되는 고지 사항의 송달 기간을 즉시로 단축해 국민들이 빠르고 편리하게 고지 사항을 열람하고 결제·납부까지 개선할 계획이다.

종이기반의 주차위반 과태료 통지서를 전자화할 경우 환경보호 및 약 56억원의 우편발송 비용 절감이 예상된다. 주소지 변경에 의한 오배송 등 시민의 민원과 과태료 가산금, 차량 압류 등의 불이익도 상당수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양 기관은 서울시의 ▲주요 대민 인터넷 서비스의 웹 호환성, 개방성, 보안성 향상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이용환경을 조성 ▲주요 공공 사물 인터넷(IoT) 서비스에 대한 보안성 시험·인증 ▲무제한인터넷주소인 IPv6의 선도 적용을 공동 추진 ▲혁신적 핀테크 서비스 개발 지원 등 신산업 육성 지원을 위한 시범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윤준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지금은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전략적 대응이 중요한 시기로서 서울시는 이에 근간이 되는 사물인터넷, 핀테크 등 ICT 첨단기술을 공공 서비스 분야에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김석환 KISA 원장은 “전자문서 등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4차 산업혁명의 성공적 이행을 위한 기반 인프라”라며 “서울시와의 협력을 통해 공공 서비스의 전자화 전환에 대한 모범사례를 발굴하여 전국으로 확대하고 신산업의 성장동력화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