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남북정상회담에 정치권 기대감…한국당은 "졸속 만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손인해 기자
입력 2018-05-27 00: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 "북미회담 긍정 작용 기대"

  • 한국 "대화 내용 즉각 공개해야"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정상회담을 하기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두 번째 남북정상회담을 가진 사실에 대해 정치권은 기대감을 드러냈다. 다만 한국당은 이번 회담을 '졸속 만남'으로 규정하며 비판에 나섰다. 

먼저 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놀랍고도 반가운 소식"이라며 "이번 제2차 남북정상회담은 양 정상 간에 상당한 신뢰가 바탕이 돼 이뤄진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번 2차 정상회담의 결과에 따라서는 북미정상회담의 개최 여부 및 성공 가능성에도 상당히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유의동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도 "갑작스러운 남북정상의 두 번째 회담이 스스럼없는 남북관계에서 나온 만남인지, 오늘 만나지 않으면 안 될 절박함에서 나온 만남인지 현재로서는 알 길이 없다. 내일 대통령의 발표를 들어보고 판단하는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이번 대화가 북한의 비핵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할 뿐"이라고 말했다.

최경환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이번 만남은 북미정상회담이 불확실해진 상황에서 이뤄진 것으로 앞으로 상황 전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며 "아울러 판문점 선언 이행을 보장하는 실질적 합의가 이뤄졌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이 시점에 만난 것은 매우 지혜로운 선택이었다"며 "한반도에 이미 평화가 왔다고 확신한다"고 평가했다.

반면 정태옥 한국당 대변인은 "김정은과의 만남이 전화통화 하다가 즉석에서 이뤄졌다고 한다"며 "법률적으로는 아직 반국가단체에 해당되는 김정은과의 만남을 국민에게 사전에 충분히 알리지 않고, 충동적으로, 전격적이고, 비밀리에, 졸속으로 이뤄졌다. 한 나라의 지도자로서 너무나 가벼운 처신"이라고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그러면서 "배석자가 거의 없이 장시간 김정은과 대화를 했는데, 그 내용에는 대한민국의 안보와 운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내용이 포함돼 있을 것"이라며 "당연히 즉각적이고 투명하게 밝혀야 할 사안을 뒤로 미루는 것은 대화 내용에서 심각한 왜곡이 예상된다. 대화 내용을 지금이라도 즉각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미국과 얼마나 소통을 한 연후에 했는지 국민으로 매우 궁금"하다며 "문 정부는 한미동맹 문제를 제기할 때마다 문제없다고 큰소리 쳐왔지만, 5·22 한미정상회담을 하고 돌아오는 뒤통수에서 북미정상회담 취소 통보를 받은 바 있다. 한미간에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 소통 후에 판문점 회담을 가졌는지 밝혀야 할 것"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