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이재준 고양시장예비후보, 고양시 중학교 입학생 모두에게 책 한권씩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고양)최종복 기자
입력 2018-05-23 14: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독서생태계조성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

[사진=이재준고양시장예비후보]

이재준 더불어민주당 경기 고양시장 후보는 23일 '책 읽는 행복도시, 살아나는 지역서점'을 위해 고양시 내 중학교에 입학하는 모든 청소년들에게 책 한권씩을 지원하겠다고 공약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7 국민실태조사에 따르면 성인은 2년전(2015년)에 비해 연간독서율이 65.3%에서 59.9%로 감소했고, 청소년도 94.9%에서 91.7%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기준으로 한국의 독서율은 74.4%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연간독서율(76.5%)에 비해 뒤처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후보는 "독서가 곧 국가의 경쟁력이며, 특히 청소년들의 독서는 대한민국의 미래와 직결된다는 평소의 소신에 따라 청소년으로 진입하는 첫 관문인 중학교 입학 때부터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책을 지원하는 방식은 ‘고양페이’라는 지역화폐를 이용하여, 지역동네서점에만 유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고양페이’는 고양시내에서만 유통되는 지역화폐로서, 대기업·대형마트·대형서점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하고 지역의 중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에서만 유통될 수 있어 지역경제의 선순환 효과가 있는 화폐이다.

지원대상은 매년 고양시 내 중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이며, 현재 중1 학생수는 9000여명이다
이재준 후보는 “도시가 행복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책 읽는 도시가 되어야 한다 "며" 이를 위해 청소년부터 시작해서 고양시민 전체가 책 읽는 행복도시 고양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도서관활성화 등 후속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