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북미회담 성공으로 평화체제 수립·북미수교 확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워싱턴(미국)=주진 기자
입력 2018-05-23 02: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미정상회담서 취재진 앞에 두고 언급…"트럼프, 대전환 위업 이룰 것"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열린 한·미 정상 단독회담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저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반드시 성공시켜 65년 동안 끝내지 못했던 한국전쟁을 종식시키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룸과 동시에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북미 간에도 수교하는 등 정상적 관계를 수립해내실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미국을 공식실무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한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한 뒤 "그것은 세계사에서 엄청난 대전환이 될 것이며, 그 엄청난 대전환의 위업을 트럼프 대통령이 반드시 이룰 것이라는 믿음이 있고 저도 거기에 최선을 다해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언급은 회담장에 있던 취재진의 '중국이 북미관계 (개선)에 부정적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답한 트럼프 대통령이 "나와 다른 생각을 하실 수 있다, 문 대통령이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하셔도 좋다"고 하면서 나온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재진 질문에 "알 수 없다"면서도 "어쨌든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국가주석이) 만난 뒤 태도가 변한 것은 사실이다. 어떤 일이 있었을 수도, 없었을 수도 있으나 시 주석과 김 위원장의 만남을 아무도 몰랐다는 게 중요하다. 그 뒤에 어느 정도 태도 변화가 있었던 것만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게 과연 실현될 것인가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미국 내에 많이 있다는 사실을 잘 안다"며 "그러나 과거에 실패했다고 이번에도 실패할 것이라고 미리 비관한다면 역사의 발전이란 있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북미 간 여러 합의가 있었지만, 정상 간 합의가 도모되는 것은 이번이 사상 최초이며, 더구나 그 정상회담을 이끄는 분이 바로 트럼프 대통령"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극적이며 긍정적인 상황 변화를 이끌어냈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외신들을 상대로 "우리가 원하는 특정한 조건들이 충족되지 않으면 회담을 안 할 것이다", "열리면 좋을 것이고 안 열려도 괜찮다", "6월에 (회담이) 진행되지 않을 상당한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비록 조건부이지만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하거나 연기할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강경한 태도 변화에 맞서 전술적 차원에서 강도높은 기싸움을 벌이는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지만, 보다 더 큰 전략적 대응기조 변화를 선보인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태도 변화와 관련한 우려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최근 북한의 태도 변화 때문에 북미정상회담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 걱정하는 게 있는데, 저는 예정대로 제대로 열릴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제 역할은 미국과 북한 사이의 중재를 하는 입장이라기보다는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또 그것이 한반도와 대한민국의 운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미국과 함께 긴밀하게 공조하고 협력하는 관계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답했다.

취재진의 '중국이 북미관계 (개선)에 부정적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알 수 없다"면서도 "어쨌든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시진핑 국가주석이) 만난 뒤 태도가 변한 것은 사실이다. 어떤 일이 있었을 수도, 없었을 수도 있으나 시 주석과 김 위원장의 만남을 아무도 몰랐다는 게 중요하다. 그 뒤에 어느 정도 태도 변화가 있었던 것만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싱가포르 북미회담이 열릴지, 안 열릴지는 두고 봐야 할 것"이라며 "만일 열린다면 아주 좋은 일이 될 것이고 북한에도 좋은 일이 될 것이다. 만일 열리지 않는다면 그것도 괜찮겠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문 대통령이 백악관에 합류하게 되었음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문 대통령과 나는 오랫동안 알아 왔고 아주 좋은 친구가 됐다"며 "우리는 여러 가지 문제에서 협력하고 있고 물론 북한 문제가 가장 큰 협력 의제"라고 밝혔다.

또 "그 외에도 한국과의 무역도 논의할 것"이라며 "한국과의 무역은 지금 재협상 중이고, 아주 훌륭한 협상 상대국으로서 협상이 잘 진행되고 있어 곧 좋은 소식이 있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