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제품 생산ㆍ고용률 증가 두 토끼 잡는 '소셜벤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18-05-16 1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200억원 규모 소셜벤처 활성화 펀드 조성…2500개 신규 일자리 창출

소셜벤처 성공사례[자료=중소벤처기업부]


폐자동차 가죽 시트를 재활용해 친환경 가방을 제조하는 '모어댄', 국내 최초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허가한 '월경컵'이나 생리대 등을 판매하는 월경용품 전문기업 '이지앤모어', 폐식용유나 양초를 활용해 고효율 램프를 개발한 '루미르',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교육보조기를 개발한 '오파테크'···

이들 기업은 '소셜 벤처'로 불린다. 

혁신적 제품 생산과 실업률, 환경오염과 같은 각종 사회문제 해결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대안으로 소셜벤처가 떠오르고 있다. 이들 기업이 저소득층과 새터민, 장애인 등 사회취약 계층과 청년층의 고용률을 높이고, 벌이들이는 수익의 대부분을 사회에 환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소셜벤처 활성화를 위해 올해 1200억원 규모의 '소셜 임팩트투자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또 우수 청년소셜벤처 100곳에 각각 최대 1억원의 창업 자금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청년일자리 2000여개를 포함해 총 2500개의 새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복안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6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6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소셜벤처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 방안'을 발표했다.
 
중기부와 금융위원회가 각각 1000억원, 200억원을 출자해 올해 총 1200억원 규모의 소셜 임팩트투자 펀드를 조성하고, 소셜벤처 활성화에 앞장서기로 했다. 이후 펀드 운영 성과를 반영해 오는 2022년까지 5000억원 규모로 늘려갈 계획이다.

우수 청년소셜벤처에는 최대 1억원의 창업자금이 지원된다. 우수 청년소셜벤처기업은 올해 총 100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올해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100억원 규모의 청년소셜벤처 창업자금을 반영했다.

또 정부는 SK그룹과 현대차그룹, LG전자·화학,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수자원공사(K-Water) 등 대기업·공기업과 우수 소셜벤처 정보를 공유하고, 분야별 지원을 연계해 창업 성공률을 높이기로 했다.

수도권은 서울 성동구 성수동 일대, 지방은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소셜벤처 허브를 구축한다. 창업공간과 기업 간 네트워킹, 공유형 물류창고, 원스톱(One-Stop) 경영 애로해소 지원을 통해 성수동을 소셜벤처 창업·성장 중심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홍종학 중기부 장관은 "일자리위원회와 관계부처의 적극적 협조로 이번 대책이 마련됐다"며 "좋은 일을 하면서 돈을 버는 혁신적인 소셜벤처가 제대로 대접받아 손쉽게 창업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혁신창업 활성화를 위해 200억원 규모의 '민간 엔젤모펀드'를 도입한다. 펀드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면 이듬해 500억원 규모로 확대할 방침이다. 엔젤모펀드에 투자한 기업에는 주식양도차익과 부가가치세가 면제되는 혜택이 주어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