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댓글 조작, 대선 이전에도? 매크로 서버 구축 시점 두고 의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준무 기자
입력 2018-05-11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드루킹 측근 자택서 USB 확보…대선 전 매크로 서버 '킹크랩' 구축된 것으로 추정

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주범 '드루킹' 김모씨가 11일 오전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로 이송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드루킹' 김동원씨 일당이 지난 대선 이전에 '경제적 공진화 모임' 회원들에게 댓글 작업을 무더기로 지시한 정황이 나왔다.

'중앙일보'는 11일 경공모 회원 등을 인용해 경찰이 드루킹의 핵심 측근 김모씨(필명 '초뽀')의 집에서 '킹크랩 사용 지침'이 포함된 이동식저장장치(USB)를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킹크랩은 드루킹 일당이 댓글 조작을 위해 구축한 매크로 서버로서, 일반 매크로 프로그램보다 광범위한 댓글 조작이 가능하다. 경찰은 킹크랩이 대선 전에 구축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 경찰은 초뽀 등 핵심 회원들이 킹크랩 서버 구축에 깊숙이 관여했을 뿐만 아니라 '게잡이방' 등 비밀메신저 대화방도 만들었다고 보고 있다.

경공모 회원들이 게잡이방에 특정 기사의 인터넷 주소를 올리면 킹크랩이 활용되는 방식으로 댓글 조작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경찰이 확보한 초뽀의 USB에는 "하루에 100~150건 댓글 작업을 했다"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날 구치소에 수감 중인 드루킹에 대해 체포영장을 집행하고 이틀째 추가 조사를 벌이고 있다.

앞서 드루킹이 접견조사를 3차례 거부하자 경찰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과 업무방해 혐의 2건에 대한 체포영장을 각각 발부받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