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국내관광의 선두지역 강원도 영월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8-04-26 09: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관광협동조합 초청 스마트폰 앱이용 팸투어로 4차산업혁명 대비

4차산업혁명 가운데 국내관광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강원도 영월군이 미래의 모습을 현실에 옮기는 작업에 돌입했다.

영월군(군수 박선규)은 24~25일 양일간 한국관광협동조합(이사장 이정환)을 초청해 4차산업 혁명이후 전개될 국내관광의 미래를 담은 스마트폰 앱 리허설 팸투어를 실시했다.

영월군 스마트폰 앱 팸투어에 참여한 한국관광협동조합원들이 청령포에서 기념촬영을 했다.[사진=아주경제]


A사가 만든 ‘영월박물관 앱’에는 영월군내 유명관광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물론 매 관광지마다 체험이벤트를 만들어 보너스머니를 제공해 영원군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수 있는등 다양한 재미까지 한데 어우러지며 관광객들의 흥미를 더욱 배가 시켰다.

이와함께 군내 27개 박물관이 있는등 국내최대의 다양한 박물관 보유지 로서의 영월군여행도 색다른 흥미를 유발시키고 있다.

특히 이번 팸투어에는 박선규 군수가 직접 팸투어현장을 방문해 협동조합원들을 상대로 일일이 스마트폰 앱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는등 이번 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팸투어의 주무관인 영월군청 문화관광체육과 이상숙계장은 “영월군이 국내관광에서 우뚝 서기 위해 이번 스마트폰 앱팸투어를 마련한 만큼 이번 여행에서 발견된 각종 장·단점을 보완 발전시켜 영원군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관광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다음은 영월군의 자랑 영월10경이다.
▶제1경 장릉
1970년 5월 26일 사적 제196호로 지정되었으며, 2009년 6월 30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장릉[사진=영월군 제공]


단종 역사관에는 단종의 탄생부터 17세에 죽음에 이르기까지 일대기를 기록한 사료가 전시되어 있다. 또 창덕궁을 지나 강원도 영월에 이르기까지 단종의 유배 경로를 표시해둔 사진을 통해 단종의 발자취를 한눈에 볼 수 있다.단종이 유배되어 있던 청령포의 옛 사진과 유배를 갈 당시에 관리들과 단종의 모습을 재연해 놓은 밀납인형도 전시되어 있다. 단종 역사관을 나와서 길을 따라 걸으면 단종능으로 산책로가 이어진다.

▶제2경 청령포
조선 제6대 왕인 단종이 숙부인 수양대군에게 왕위를 찬탈당하고 상왕으로 있다가 그 다음 해인 1446년 성삼문 등 사육신들의 상왕복위의 움직임이 사전에 누설됨으로써 상왕은 노산군으로 강봉되었다. 이후 중추부사 노득해가 거느리는 군졸 50인의 호위를 받으며 원주, 주천을 거쳐 이곳 청령포에 유배되었다.

청령포[사진=영월군 제공]


청령포는 동, 남, 북 삼면이 물로 둘러싸이고 서쪽으로는 육육봉이라 불리는 험준한 암벽이 솟아있어 나룻배를 이용하지 않고는 밖으로 출입할 수없는 마치 섬과도 같은 곳이 였으며 단종은 이 적막한 곳에서 외부와 두절된 유배생활을 했으고, 당시에는 이곳에 거처할 수 있는 집이 있어 호장 엄흥도는 남몰래 밤이면 이곳을 찾아 문안을 드렸다고 전한다.

▶제3경 별마로천문대
별마로천문대는 시민천문대 최상의 관측조건인 해발 799.8m에 자리하고 있으며, 지름 80cm 주망원경과 여러 대의 보조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어 달이나 행성, 별을 잘 관측할 수 있다. 천문대가 위치한 봉래산 정상에는 활공장이 있어 넓은 시야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산 정상에서 내려다 보는 영월읍내 야경도 천체관측과 함께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한다.

별마로천문대[사진=영월군 제공]


부지면적 2,208평, 연 건물면적 281평에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의 천문대이다. 대전에 이어 한국에서는 두 번째로 지방자치단체가 세운 시민 천문대로서, 2001년 10월 13일 개관하였다.주요 시설은 국내 시민 천문대로서는 최대 규모의 80㎝급 반사망원경이 설치된 주돔(주관측실)을 비롯해 보조망원경 10대를 갖춘 슬라이딩 돔(보조관측실), 지름 11m의 플라네타리움돔(천체투영실)으로 나뉜다.그밖에 천문전시관·천문공원·시청각교재실이 있다.

▶제4경 김삿갓 유적지
김삿갓 유적지에서는 청운의 푸른 꿈을 접고 해학과 재치와 풍류로 한세상을 살다간 조선 후기 방랑 시인이자 천재시인인 김삿갓의 체취를 느낄 수 있는 난고 김병연 묘소와 주거지가 있다. 또한, 김삿갓을 기념하는 유적지와 부대시설이 조성되어 있어 김삿갓의 향취를 가득 느낄 수 있다.
 

김삿갓유적지[사진=영월군 제공]

김삿갓 묘소는 1982년 확인되었으며, 유적지 중 집터의 주거지 건물 또한 1982년에 발견되었다. 2002년에 새로 복원해 지었으며 매년 10월 중순 김삿갓 묘역이 있는 김삿갓면 노루목 마을에서는 추모제, 추모 살풀이춤, 백일장 등의 문화행사와 관광객들이 참여하는 체험행사가 열려 관광객들과 함께 김삿갓을 기리고 있다.

▶제5경 고씨굴
영월서부시장인근 버스정류장에서 17번 미니버스를 타면 시간은 20분정도 소요된다.4억 년의 신비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고씨굴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동굴의 하나로 임진왜란 당시 고씨가족이 피난하였던 곳이라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그 밖에도 수도장 등으로 이용되어 왔다고 전한다.

고씨굴[사진=영월군 제공]


예전에는 나룻배를 타고 폭 130m인 남한강을 건너 입구에 이르렀으나, 지금은 동굴 입구까지 다리로 연결되어 있다.

▶제6경 선돌
선돌은 영월읍 방절리 서강 안에 절벽을 이룬 곳에 위치해 있는데 높이 70m 정도의 바위이다. 선돌은 마치 큰칼로 절벽을 쪼개내리다 그친 듯한 형상을 이룬 입석을 말한다.
 

선돌[사진=영월군 제공]

이 입석의 바로 앞에 우뚝 선 기암은 신비스럽다. 또한 절벽과 입석 사이로 내려 보이는 강물은 마치 금강산의 일부를 보는듯한 절경을 이루고 있어 많은 관람객들이 찾아와 선돌을 구경한다.

▶제7경 어라연
정선 아우라지에서 흘러온 조양강이 가수리에서 남동천과 합류해 평창을 거쳐 영월에서 동강이 되는데, 어라연 계곡은 영월 쪽 하류에서 동강의 대미를 장식하는 계곡으로 골짜기가 깊으면서도 양쪽 기슭의 천길 낭떠러지 사이로 뿌리를 내리고 있는 늙은 소나무들이 운치를 더해주며 맑은 물과 주변의 경치가 수려하고 골이 깊어 번잡한 세상사를 잊고 여유 있게 쉬어가고 싶은 곳이다.

어라연[사진=영월군]


특히 이곳은 인제 내린천, 철원 한탄강과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래프팅 코스이기도 하며 시원한 강바람과 물보라를 느끼며 한여름 무더위를 식혀도 좋다.

▶제8경 한반도 지형
한반도를 닮아 불리게 된 한반도 지형 사계절 내내 특색 있는 경관을 보여 주는 관광지이다. 서강 지역을 대표하는 경관 중 하나로, 평창강 끝머리에 자리 잡고 있으며, 굽이쳐 흐르는 한천의 침식과 퇴적 등에 만들어진 지형이다.

한반도지형[사진=영월군 제공]



아는 만큼 보인다고 공부를 해가면 더 다양한 볼거리를 보고 느낄 수 있다.

▶제9경 법흥사
영월 법흥사는 우리나라 5대 적별보궁 중의 한곳이다.

법흥사[사진=영월군 제공]


영월 법흥사 석분, 영월 법흥사 부도, 흥녕사 징효대사보인탑비, 징효국사 부도 등의 다양한 문화재를 함께 볼 수 있다. 울창한 소나무 숲이 반겨주는 강원도 영월에 위치한 절이다.

▶제10경 요선암·요선정
요선정을 둘러보고 있자면, 주변을 두른 화강암벽과 그 앞으로 흐르는 계곡이 마음을 평온하게 한다. 그 옆의 마애여래좌상은 평온한 자연과 함께 어우러져 경치를 더하고 있다.
 

요선정 요선암[사진=영월군 제공]

요선정에는 이응호가 쓴 '요선정'(오른쪽)과 '모성헌'(왼쪽)이라는 현판이 걸려있다. 현판 뒤에는 숙종과 영조, 정조 임금의 어제시가 담겨있다. 정자가 있는 곳 밑에 자리잡은 요선암은 강 속의 큰 바위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