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모임“정시50%이상 돼야..전형통합,수능 반영비율 70%이상 안 되면 학종 전면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광효 기자
입력 2018-04-25 15: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학종 축소 청와대 국민청원에 10만명 넘게 동의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회원들이 수능 위주 정시 확대에 반대하는 단체들에 항의하고 있다.[사진=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제공]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대표 이종배, 이하 공정모임)이 앞으로 대입에서 수시와 정시가 통합될 경우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반영 비율이 70% 이상 안 되면 금수저 전형이라 비판받는 학생부종합전형(이하 학종)이 전면화될 것이라 우려했다.

공정모임은 25일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교육부의 대학 입시제도 국가교육회의 이송안에 대한 입장’이라는 제목의 성명서에서 “수시·정시 통합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시기만 통합하는 것이다. 즉, 한 날에 수시전형과 정시전형을 동시에 실시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상위권 대학의 충원에 따른 연쇄 충원으로 극심한 혼란을 야기할 수 있어 도입에 신중해야 한다”며 “둘째는 전형을 통합하는 것이다. 즉, 수시와 정시를 하나의 전형으로 통합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하나의 전형에 내신·비교과·수능이 모두 구성요소로 포함된다. 이는 수능 반영 비율이 70%이상 되지 않는다면 학종 전면화(학종 100%)가 될 것이다. 즉, 내신과 비교과가 주를 이루고 수능은 평가요소로서 역할이 축소된다면 정시 확대 또는 수능 상대평가도 무의미해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공정모임은 “지나치게 낮은 대입 정시 비율로 인해 내신이 좋지 않은 재학생과 재도전 하는 재수생, 늦은 나이에 공부를 시작한 만학도들은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다”며 “따라서 공정한 정시를 최소 50%이상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능 (등급제) 절대평가 도입은 수능의 변별력을 약화시킴으로써 수능 전형을 무력화하는 것이고 정시를 폐지시키고 학종을 대폭 확대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따라서 공정한 대입정시(수능)를 지키기 위해 수능 절대평가 도입을 철회하고 수능 전 과목 상대평가 시행을 촉구한다”며 “대입제도의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을 반영해 교육정책을 마련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므로 이번 공론화 위원회에 학생과 학부모를 대표할 수 있는 인사가 참여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정책 결정에 참여해야 한다. 공정모임은 공론화 위원회에 학부모를 대표할 수 있는 인사를 포함시킬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수능 등급제 절대평가 시행으로 인한 수능 무력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모든 수험생들에게 배포하는 수능 성적표에 수능 전과목 원점수ㆍ원점수 백분위와 총점 원점수ㆍ원점수 백분위를 기재하는 것이 유력하게 제시되고 있다.

원점수와 원점수 백분위가 모두 공개돼 모든 수험생들은 자신의 성적과 위치를 확실히 알 수 있고 수험생들 간의 성적 차이가 확실히 드러나 수능의 변별력은 최고로 높아져 수험생과 진학 교사, 대학교 모두 입시 혼란을 겪지 않게 된다는 것.

이종배 대표도 이 날 본보와의 통화에서 “공정모임도 모든 수험생들에게 배포하는 수능 성적표에 수능 전과목 원점수ㆍ원점수 백분위와 총점 원점수ㆍ원점수 백분위를 기재하는 것에 긍정적인 입장이다”라고 말했다.

지난 달 25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서 시작된 ‘수능최저폐지 반대 및 학생부종합전형 축소를 원합니다’ 청원엔 25일 오후 3시 10분 현재 10만5487명이 동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