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북한 핵 동결은 남북·북미 정상회담 성공 청신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4-23 14: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남북정상회담 나흘 앞두고 수석보좌관회의 주재…"완전한 핵 폐기로 가면 북한 밝은 미래 보장…北선행조치로 속도 기대"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을 나흘 앞둔 23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북한의 핵 동결 조치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중대한 결정"이라며 "남북,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청신호"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북한은 지난 21일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중지를 선언했다. 실천적 조치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를 선언한 것은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북한의 성의 있는 조치로 높이 평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20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 전원회의'를 통해 핵실험과 ICBM 시험발사를 중지하고, 북부 핵실험장을 폐기한다는 내용의 결정서를 채택했다.

문 대통령은 "전세계가 전향적 조치를 환영하고 있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매우 좋은 소식으로 큰 진전이라고 평가했고, 중국·러시아·일본 등 이웃 국가도 좋은 평가와 지지를 표명하고 있다. 유엔 사무총장도 평화로운 비핵화의 긍정적 진전으로 평가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북한이 핵 동결로부터 출발, 완전한 핵 폐기의 길로 간다면 북한의 밝은 미래가 보장될 수 있다"며 "북한의 선행 조치로,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를 낳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이 나흘 앞으로 다가왔다"며 "군사력이 아닌 평화적 방법에 의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의 기로에 서 있으며, 전세계가 주목하고 성공을 기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치권도 정상회담 기간만이라도 정쟁을 멈춰줄 것을 당부드린다"며 "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다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또 "핵과 전쟁에 대한 걱정이 없는 한반도를 위해 초당적 협력을 간곡히 요청한다"며 "여야가 협력해준다면 그에 상응하는 무거운 책임감으로 회담에 응하겠다"고 했다.

한편 남북 정상은 오는 27일 오전 첫 만남을 갖고 공식환영식 및 정상회담, 환영만찬을 진행한다.

권혁기 춘추관장은 브리핑을 통해 "남북은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진행하는 정상회담을 위해 세차례 의전·경호·보도 관련 실무회담을 했고, 세부 일정에 합의했다"며 "27일 오전 양 정상의 역사적 첫 만남을 시작으로 △공식환영식△정상회담,△환영만찬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또 양측은 정상회담에 참가할 대표단과 수행원 명단을 빠른 시일내 최종 확정해 통보하기로 했다.

북측은 오는 25일 선발대를 판문점 남측 지역에 파견하고, 남측은 북측 선발대와 대표단에 필요한 모든 편의와 지원을 보장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2차 회담 합의에 따라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정상회담 주요 일정을 생중계하기로 한 데 이어, 3차 회담에서는 판문각 북측 구역에서부터 생중계를 포함한 남측 기자단의 취재도 허용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24일 우리 측이 판문점에서 리허설을 진행하고, 25일에는 김창선 단장 등 북측 선발대가 참여하는 가운데 남북 합동 리허설을 판문점에서 개최한다.

회담 전날인 26일엔 우리 공식수행원 6명이 참가하는 최종 리허설을 통해 최종 점검에 나선다.

남북정상회담 세부 일정과 내용에 대해서는 26일 고양 킨텍스 프레스센터에서 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이 발표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