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남북·북미·남북미 회담 후 필요하면 6자로 확대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4-06 08: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靑, 김정은 6자회담 복귀 의사 보도에 "처음부터 6자회담에 올리겠다는 것은 아닐 것"

문재인 김정은[연합뉴스]





청와대는 6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6자회담 복귀의사를 밝혔다는 외신보도에 대해 "남북·북미정상회담과 가능하다면 남북미 정상회담까지 한 후 필요하면 6자회담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전날 복수의 북중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6자회담 재개에 동의한다는 뜻을 시 주석에게 전달했고, 이러한 내용이 북·중 정상회담 후 중국이 작성한 내부자료에 담겨있다고 보도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고, "관련국들로부터 조금 더 안전한 장치, 개런티(보증)가 필요하다 싶으면 6자로까지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며 "순서상의 문제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우리 정부가 6자회담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 아니다. 문 대통령은 남북미까지만 이야기했다"며 "6자 회담이 도움이 될지 안 될지는 남북·북미·남북미 정상회담까지 해보고 나서 판단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 과정에서 러시아나 일본, 중국이 자신들의 역할과 몫에 관해 이야기하지 않겠나"라며 "그것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6자가 될지, 4자가 될지 판단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뭐라고 했는지는 모르지만 아마 처음부터 6자회담에 올려놓고 비핵화 논의를 하겠다는 것은 아니었을 것"이라며 "설사 6자회담 얘기를 했더라도 평화협정과 비핵화 맞교환 문제를 처음부터 6자회담 틀 안에서 하겠다는 것은 아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날 있었던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전체회의와 관련해선 "의제를 논의했다. 다듬어 가는 분위기라고 보면된다"며 "처음에 (의제를) 많이 내놨다가 거기서 깎아낼 건 깎아내고 다듬어 가는 과정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정상회담 의제 문제는 남북 고위급 회담으로 넘겨서 그 위에서 대화한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 고위급 회담에 내놓을 안을 우리가 다듬어 가고 있는 중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 부인 리설주에 대한 호칭이 '여사'로 확정됐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아니다. 아직 그런 결정을 했다는 얘기는 못 들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1심 선고가 내려지는 것에 대한 준비된 청와대 입장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해야되는지 말아야되는지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

청와대와 교육부가 지난 1월 2020학년도 대학입시부터 수시 비중을 늘리지 않는 쪽으로 협의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는 "언급하기에 적절하지 않다. 공개적으로 말하면 자꾸 또 다른 파장을 낳을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