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규제 이후] 건설사, 리모델링 사업 눈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성환 기자
입력 2018-03-06 14: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재건축 규제에 리모델링 반사이익 전망… 건설사 수주 참여 검토

느티마을 3단지 리모델링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제공]


재건축 사업이 연이은 규제로 꽉 막힌 가운데 리모델링이 활기를 띨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에 재건축 시장 위축으로 일감 부족을 우려하고 있는 건설사들이 리모델링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건설사들이 재건축 규제로 주택사업을 확대하기 어려짐에 따라 리모델링 시장에 적극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리모델링은 사업성이 좋지 않아 그동안 건설사들의 관심이 낮았다. 아파트를 헐고 새로 짓는 재건축은 일반분양을 통해 사업비를 충당할 수 있지만 리모델링은 기존 아파트 골격을 유지한 채 층수를 높이는 방식으로 수익성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부가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안전진단 기준 강화 등 잇따라 규제를 강화하면서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 재건축이 막힌 단지들이 리모델링을 추진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를 비롯해 안전진단 강화 등 재건축 핀셋 규제들이 지속적으로 나오면서 재건축을 포기하고 리모델링을 선택하는 재건축 아파트 단지가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로 성남 분당 등 1기 신도시와 서울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아파트가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분당 느티마을3·4단지는 현재 시공사 선정 절차를 진행 중이다. 두 단지는 설계사무소·행정용역업체를 공동으로 계약하는 등 함께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다. 오는 13일 시공사 입찰을 마감할 예정으로 대형 건설사들이 관심이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용산 동부이촌동 한가람·강촌·이촌코오롱·한강대우·이촌우성 등 5개 아파트도 통합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사업도 주목을 받는다. 이외에 서울 강남 개포동 대치2단지, 강동구 둔촌동 현대1차, 서초구 잠원동 한신훼미리 등이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 역시 오는 4월 시범단지 5개 내외를 선정해 '서울형 공동주택 리모델링' 사업을 본격 추진키로 하는 등 리모델링 사업이 더욱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황이 이렇자 리모델링 수주를 놓고 건설사들 간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재 쌍용건설이 그동안 9500여 가구에 달하는 리모델링을 수주하는 등 시장 선두를 달리고 있다. 포스코건설도 작년 서울 강서구 등촌동 부영아파트 리모델링 시공권을 따내는 등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