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美대선 개입' 기소…페북·트위터도 비상사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8-02-17 12: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 대선에 개입한 혐의로 러시아 인사가 줄줄이 기소되면서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대기업들이 비상사태에 직면했다.

17일(이하 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의 2016년 미 대선 개입 스캔들을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검이 16일 러시아 인사 13명, 기관 3곳을 기소하면서 이들 소셜미디어 공간이 러시아 측의 공작에 어떻게 쓰였는지도 도마 위에 올랐다.

특검 기소장에서 드러난 데 따르면 러시아 측은 소셜미디어에서 아이디 도용, 가상사설망(VPN) 활용, 유령회사 설립 등으로 선거 공작을 시도했으며, 페이스북 같은 대기업도 자체적으로 이러한 시도를 차단하기는 어려웠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지난해부터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의혹이 불거지면서 덩달아 의회 청문회 등에 불려가 집중포화를 맞았던 소셜미디어들은 이번 특검 기소에 대책 강화를 발표하고 진화에 나섰다.

페이스북은 16일 글로벌정책 부사장인 조엘 캐플런 명의로 낸 성명에서 "이같이 기만적이고 악의적인 활동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면서 "우리 조국과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연방수사국(FBI), 국토안보부(DHS)를 포함한 다른 기관들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페이스북은 올해 보안 인력을 기존 1만 명에서 2만명으로 늘리는 등 관련 투자에도 힘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위터도 같은 날 발표한 성명에서 "이 같은 시도는 어떠한 것도 용납될 수 없으며, 이를 막기 위해 더 많은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트위터는 특검, 의회 조사에 협력을 계속할 것이며, 당국에 정보를 제공하고 협조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