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송월, 사전 점검 위해 강릉 체류… 남북 평창올림픽 세부사항 합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공동취재단, 한지연 기자
입력 2018-01-21 17: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IOC 북한 올림픽 참가 승인

앞서 지난 9일 남북 고위급회담이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렸다.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이 판문점 MDL(군사분계선)을 건너 남측으로 오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평창 동계올림픽 D-18을 앞두고 북한의 올림픽 참가를 비롯한 남북 개막식 공동입장, 단일팀 구성 등 세부사항이 21일 확정됐다.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예술단 사전점검단도 이날 남한에 도착해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오는 25일에는 북한 선수단의 사전점검단도 남한을 방문한다.

이날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스위스 로잔에서 ‘남북한 올림픽 참가 회의’를 개최하고, 남북대표단 협의를 통해 확정된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 방식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주재로 열린 이번 회의에는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일국 북한 체육상 겸 민족올림픽위원장 등 남북대표단이 참석해 북한 대표단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종목과 선수단 등 구체적인 사항을 논의했다.

평창에 오는 북한 선수단 규모는 5개 종목 선수 22명, 임원 24명 등 46명으로 결정됐다. 올림픽 사상 최초로 결성되는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은 남한 선수 23명에 북한 선수 12명이 가세해 총 35명으로 확정됐으며, 경기에 참가하는 북한 선수는 최대 3명으로 제한했다.

개막식과 폐막식에서는 'KOREA'라는 이름의 같은 단복을 입고 한반도기를 앞세워 공동 입장한다. 기수는 남북에서 각각 1명씩 선정된 남자 선수 1명과 여자 선수 1명으로 구성된다.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이끄는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이 21일 오후 강원도 강릉아트센터에 도착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에 파견할 예술단의 사전점검단도 이날 남한에 도착해 공식 일정에 들어갔다.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 단장이 이끄는 사전점검단 일행 7명은 이날 오전 8시 57분께 군사분계선(MDL)을 통과, 경기 파주의 남북출입사무소(CIQ)를 거쳐 서울역으로 이동해 강릉행 KTX 열차를 탔다.

현 단장 일행이 처음 방문한 곳은 강릉아트센터로, 북한 예술단 삼지연관현악단이 올림픽 전야제 공연을 할 가능성이 큰 곳이다. 이 센터는 2018 동계올림픽 기간 IOC 총회 개막식과 VIP 리셉션 장소, 주요 문화예술 공연장 등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강릉아트센터를 둘러본 뒤에는 황영조체육관 등도 둘러본다.

이날 북한은 오는 25~27일 윤용복 체육성 부국장을 단장으로 한 8명의 선발대를 파견한다고 통보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이날 남북고위급회담 북측단장 리선권은 남측 수석대표 조명균 장관에게 이 같은 내용의 통지문을 보냈다. 8명의 선발대는 경의선 육로를 이용해 남측을 방문한 뒤 숙박 장소와 올림픽 개폐회식장, 경기장, 프레스센터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