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신이 끼고 있는 건, 미세먼지 흡입 마스크입니다...마스크 선택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충범 기자
입력 2018-01-18 16: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반드시 '일반 마스크' 아닌 식약처 인증 표시 '보건용 마스크' 골라야

  • 'KF80', 'KF94', 'KF99' 등 수치 높아질 수록 차단 효과 높아져

[사진제공=연합뉴스]


최근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초미세먼지와 황사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차단 마스크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18일 오전 8시 기준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전국 17개 시·도 중 11곳의 일평균 초미세먼지 PM2.5 농도가 모두 '나쁨(50㎍/㎥)'에 해당된다고 밝혔다.

세부적으로 △서울 80㎍/㎥ △인천 64㎍/㎥ △대전 69㎍/㎥ △경기 88㎍/㎥ △강원 82㎍/㎥ △충북 83㎍/㎥ △충남 81㎍/㎥ △전북 70㎍/㎥ △세종 59㎍/㎥ △경북 51㎍/㎥ △광주 50㎍/㎥ 등지는 모두 숨쉬기 불편할 만큼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외출 한번 하기 힘들 정도의 미세먼지가 맹위를 떨치면서 이를 차단하는 마스크가 재조명되고 있다. 특히 마스크가 실제로 미세먼지 차단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이용자들도 늘고 있는 분위기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미세먼지를 거르기 위해서는 '일반 마스크'가 아닌 '보건용 마스크'를 이용해야 한다.

보건용 마스크를 구입할 경우 포장지에 '의약외품'이라는 표기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인증 마크인 'KF(Korea Filter)' 표시가 있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특히 식약처는 미세먼지 입자 크기가 평균 0.6㎍인 것을 80% 이상 차단할 수 있는 제품에만 인증 마크 표기를 허가한다.

보건용 마스크 포장지에는 미세먼지 입자 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80', 'KF94', 'KF99'가 표시돼있다. 이 등급 없이 '미세먼지 차단' 등의 문구만 들어간 제품은 사실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KF80은 평균 0.6㎛ 규모 미세먼지 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고, KF94,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 이상 걸러낼 수 있다는 뜻이다.

KF80은 황사 방지용, KF94, KF99는 황사 방지는 물론 방역용으로도 쓰인다. 쉽게 이야기해 'KF' 문자 뒤의 숫자가 높아질수록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크다.

한편 KF와 다른 'N95' 마스크는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NIOSH)의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N95는 KF94와 비슷한 차단 효과를 발휘한다.

하지만 숫자가 높아진다고 해서 마냥 좋은 것은 아니다. 수치가 높은 마스크는 차단 효과는 크지만, 경우에 따라 숨쉬기가 어렵고 불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세먼지 발생 강도, 개인 호흡량 등을 고려해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엇보다 보건용 마스크는 올바른 착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필수다. 마스크를 사용할 때 코정심(클립)이 있는 부분을 위쪽으로 향하게 하고, 코와 입을 완전히 덮을 수 있도록 밀착시켜야 미세먼지 차단에 효과가 있다.

보건용 마스크가 1회용인 점도 염두에 둬야한다. 한번 사용하는 것으로 이미 먼지 및 세균에 오염돼 기능이 크게 저하되기 때문이다. 절대로 재사용하면 안 되고, 사용 이후 마스크 외부를 만지는 것도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