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혁신성장 옴부즈만 출범… 기업 애로 해결 나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 기자
입력 2018-01-15 10: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한상의와 출범식 열고 박정호 SKT 사장·조광수 연세대 교수 위촉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남대문 대한상의에서 열린 혁신성장 옴부즈만 출범식에서 조관수 연세대 교수,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등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기획재정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15일 서울 세종대로 상의회관에서 '혁신성장 옴부즈만' 출범식을 열고 초대 옴부즈만으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조광수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교수를 위촉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과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참석했다. 혁신성장 옴부즈만은 기업이 혁신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혁신 지원을 위한 규제개선을 본격 추진하는 등 정부와 민간기업의 가교역할을 수행한다.

김 부총리는 위촉식에서 "혁신성장이 거창한 담론이나 청사진과 같은 종합계획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작은 것들을 해결하는 측면이 가장 중요하다"며 "기업과 현장의 목소리, 아이디어나 규제 등을 포함해 많은 것을 듣고, 쓴 소리, 아픈 소리도 해달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제도를 만드는 것은 정부고, 일을 만드는 것은 기업"이라며 "국민 소득이 3만 달러 가까이 되면 혁신에 대한 요구 수준이 대단히 달라진다고 한다. 현재 상황만 봐도 그렇다"며 혁신 성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기재부 '혁신성장 옴부즈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안'에 따르면 옴부즈만은 부총리와 대한상의 회장이 공동으로 2명을 위촉할 수 있다. 위촉 자격은 3년 이상 경력의 기업 대표나 7년 이상 법조계 경력자, 10년 이상 기업·산업 연구소 상근 연구원 등의 자격을 갖춘 전문가다.

이에 따라 박 사장과 조 교수는 2021년 1월 14일까지 3년 임기로 활동한다. 연임도 가능하다. 원활한 업무수행 지원을 위해 대한상의 내에 민관합동 지원단을 설치하고, 기재부와 대한상의 직원이 해당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온․오프라인을 통해 '접수-해결-점검'하는 상시 기업애로 해소체계를 구축하고 분기별로 추진성과를 점검할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김 부총리는 기업인들과 만나 "부총리가 현장 애로와 정책건의를 책임지고 챙기는 핫라인인 혁신성장 옴부즈만 제도를 운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날 오후부터 대한상의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들의 혁신성장 관련 건의·애로사항 접수가 가능하다. 향후 제공되는 정보범위 확대, 사용자 편의성 제고 등 의견수렴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보강한다는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