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공사노조 "MB정부 해외자원비리 적폐청산도 본격화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 기자
입력 2018-01-07 11: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공노련·석유공사노조 지난 5일 성명서 발표

  • 최경환 의원 등 당시 정권 수뇌부 수사 촉구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이하 공공노련·위원장 박해철)과 한국석유공사노동조합(위원장 김병수)은 지난 5일 MB정부의 해외자원비리의 적폐청산이 본격화돼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최경환 의원 등 당시 정권 수뇌부에 대한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공공노련과 석유공사노조는 지난 4일 이명박근혜 정권의 실세였던 최 의원이 국정원 특활비를 뇌물로 받은 혐의로 구속된 것과 관련 "최 의원은 MB정부 시절 지식경제부 장관였던 인물로 지휘 감독 책임이 명백함에도 불구하고 한국석유공사의 캐나다 하베스트사 부실인수 등 수조원의 손실로 이어진 부실 자원외교 일체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석유공사 노조는 "MB정권 출범 직전 2007년에만 해도 부채비율은 64%, 당기순이익은 2000억 이상을 달성함은 물론 동해가스전 개발 성공 등으로 우리나라를 세계 95번째 산유국으로 등장시킨 그야말로 건실한 자원공기업이었다"고 했다.

이어 "MB정권 시절 이루어진 M&A위주의 무리한 대형화와 정권의 치적쌓기용 국책사업 대행 등으로 인해 2016년말 현재 부채비율 529%, 당기순손실 1조원의 부실공기업으로 전락하게 됐다"면서 "이를 이끌었던 강영원 전 사장도 2016년 1월 고법에서 무죄로 판결됨으로써 최경환 의원 등 당시 정권 수뇌부는 물론 그 어느 누구도 책임지는 이가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석유공사는 수렁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MB정권의 해외자원비리는 국민과 석유공사 노동자들에게 모든 책임이 전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