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엔 태양광 발전비용이 원전보다 더 저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7-12-28 14: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균등화 발전비용' 연구결과…"태양광 비용하락 추세로 역전 가능"

  • 원전 사회·환경비용 반영 시 재생에너지와 발전비용 격차 크게 줄어

오는 2030년에는 태양광 발전비용이 원자력발전 비용보다 더 저렴해질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조영탁 한밭대 경제학과 교수와 박종배 건국대 전기공학과 교수는 28일 서울 한전아트센터에서 열린 '균등화 발전비용 공개 토론회'에서 산업조직학회와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산정한 균등화 발전비용 중간 결과를 비교·평가했다.

균등화 발전비용(LCOE)은 원전과 태양광 등 서로 다른 발전원의 경제성을 비교하고자 발전원가에 포함되지 않은 다양한 외부비용을 반영한 지표다.

미국과 영국 등은 LCOE를 이미 사용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여건을 반영한 지표가 없어 정부가 이를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학회와 연구원은 각 발전소의 건설비·유지비 등 고정비와 연료비·송전손실비용 등 변동비 외에 원전의 사고위험비용, 화력발전의 대기오염비용, 탄소비용,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금 등 각종 정책비용을 반영한 LCOE의 상·하한 범위를 산정했다.

학회는 30메가와트(MW) 이상 대규모 태양광의 LCOE가 2020년대 중반 또는 2020년대 말에 원전보다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원은 3MW 이상의 대규모 태양광의 LCOE가 2020년대 후반 또는 2030년에 원전보다 낮아질 것으로 분석했다.

시기는 다르지만 두 기관 모두 2030년까지 대규모 태양광의 LCOE가 원전보다 낮아질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두 기관은 중·소규모 태양광의 경우 원전과 비용 격차가 좁아지지만, 2030년에도 원전보다 경제성이 낮을 것으로 봤다.

조 교수와 박 교수는 "태양광 비용하락 추세로 2020년대 중반~2030년 사이에 대규모 태양광이 원전에 역전할 가능성이 있다"며 "일부 중·소규모 태양광도 2030년 전후로 원전 발전비용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