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재 청장, 행정중심복합도시에 해외 명문대학 분교 설립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김기완 기자
입력 2017-12-21 1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9년 개교 목표로 업무협약 체결… 내년 상반기 교육부 설립승인 신청

이원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행정중심복합도시에 입주할 2개 해외 명문대학과 체결한 업무협약의 구체적인 내용과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이탈리아 산타체칠리아 음악원 2019년 유치 가시화
이원재 청장은 지난 11일 산타체칠리아음악원 본관에서 음악원 로베르토 줄리아니(Roberto Giuliani) 총장과 세종분교 설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 음악원은 1565년 개교한 이탈리아 명문 국립 음악원으로 세계대학평가 28위(QS 기준)를 차지했으며,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성악가 조수미 씨의 모교로도 국내에 많이 알려져 있다.

이번 협약은 기존 업무협의(MOU)를 추진과정과 일정을 구체적으로 약속한 협약(MOA)으로 발전시켰다는 것이 이 청장의 설명이다.

내년에 외국대학 설립보조금 지급과 입주공간인 복합편의시설 제공, 한예종 및 세종예술고와의 교류협력을 지원하고, 2019학년도 2학기에 석사․학사과정 3개 학과(음악교육학과, 성악과, 피아노과) 개설을 목표로, 2018년 6월까지 교육부에 외국대학 설립승인 신청을 진행키로 합의했다.

이 청장은 "양 기관은 이탈리아 본교의 교육수준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으로 현재 이탈리아 본교에 소속된 교수진이 한국 분교에 참여하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며 "교육과정 일부를 본교에서 필수로 수학하도록 하고, 본교 졸업장 동시 수여 및 이탈리아어 교육 병행 등 방안도 검토했다"고 밝혔다.

또 등록금은 송도에 입주해 있는 4개 외국대학 수준을 유지하고, 한국학생뿐만 아니라 본교에서 수용하기 어려웠던 아시아 주요국(중국, 필리핀, 인도 등) 학생들도 함께 선발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다.

설립위치는 2019년 7월 준공 예정인 교육부 앞 복합편의(문화)시설이며, 인근에 건설 중인 아트센터와 연계해 문화예술 클러스터로 발전할 가능성도 기대되고 있다.

이 청장은 "산타체칠리아 세종분교는 단순히 외국 음악대학 유치를 넘어 세종예술고 및 한국예술종합대학과 연계해 중부권 문화예술의 중심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추진계획도 밝혔다.

◆아일랜드 트리니티대학 유치 추진
이 청장은 지난 14일(목) 트리니티대를 방문해 주아일랜드 허강일 한국대사가 참석한 가운데 패트릭 프랜더개스트 총장과 구체적인 향후 분교 설립과정을 명시한 협약을 체결했다.

아일랜드 최초 대학인 트리니티대학은 영국 옥스퍼드 및 캠브리지대학과 함께 영어권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 중 하나로, 세계대학평가(QS) 에서 88위로 인정된 아일랜드 최고 명문대학이다.

행복청은 내년에 설립보조금 지급, 입주공간인 산학연클러스터지원센터 제공, 한국의 여러 대학 및 기업과의 교류협력 지원을 약속받았다.

특히 이번 방문에서는 면역학, 분자의학, 중개종양학 등 바이오 및 메디컬 관련 학과 교수들이 세종시 진출에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는 전언이다.

트리니티대는 내년에 한국법인 대표자를 임명하고 타당성 조사를 거쳐 진출학과를 정하기로 하고, 내년 초에 이를 협의할 대표단이 행복도시를 방문키로 했다.

이 청장은 "트리니티대는 중부권 산업클러스터(바이오/오송, 정보통신/대덕)에 세계적인 수준의 인재를 공급하는 교육과정을 개설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