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목동병원 신생아 4명, 동시다발 심정지 사망 (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7-12-17 19: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집중치료실서 갑작스레 이상증세…80여분에 걸쳐 잇달아 숨져

  • 국과서 부검 의뢰…같은 병실 환아 1명 퇴원·11명은 타병원 이송

17일 오후 서울 이대목동병원에서 정혜원 병원장(맨 앞) 등 관계자들이 전날 오후 9시부터 11시까지 2시간 동안 이 병원 인큐베이터에 있던 신생아 4명이 잇따라 숨진 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브리핑하며 사과의 절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에서 하룻밤 사이에 신생아 4명이 잇달아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례적인 사망 사고가 발생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고, 병원 측은 공식사과와 함께 사태 발생원인 규명에 적극 협조키로 했다.

17일 병원계와 서울 양천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후 9시31분부터 오후 10시53분까지 1시간20여분에 걸쳐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집중치료실 인큐베이터에서 치료를 받던 신생아 4명이 순차적으로 응급조치를 받다가 사망했다.

사고 당시 집중치료실에서는 신생아 16명이 입원 치료를 받고 있었고, 이들 중 4명이 갑작스레 이상 증세를 보였다. 병원은 즉각 심폐소생술에 나섰으나 생명을 건지는 데 실패했다.

사고 직후 남은 신생아 중 1명은 퇴원 조치했고, 나머지 11명의 신생아는 다른 병원으로 옮겨지거나 이송 절차에 착수했다. 숨진 신생아들은 이 병원 영안실에 안치됐다.

경찰은 16일 밤 사망사고가 발생했다는 신고를 받고 즉각 출동해 현장감식을 비롯해 사망 신생아를 치료한 집중치료실 의료진 관계자와 유족 등을 상대로 밤늦게까지 1차 대면조사를 진행했다.

경찰에 따르면 유족들은 이 신생아들이 배가 볼록했고 호흡곤란 증세를 보였다고 주장했으나, 병원 의료진은 사전 증상이 없었다고 증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17일 오전까지 현장감식을 진행했으며, 18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숨진 신생아들의 부검을 의뢰하기로 했다.

이대목동병원은 사고가 발생한 지 하루가 지나 신생아 사망 사고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정혜원 이대목동병원장은 17일 오후 2시 서울 양천구 이화여대부속 목동병원 대회의실에서 긴급 기자브리핑을 갖고 “이번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4명의 아기와 유가족, 예기치 않은 전원 조치로 불편과 고통을 겪고 계신 보호자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사고 원인 규명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정 원장은 “현재 병원은 보건소·경찰 등 관계기관과 함께 원인 파악과 후속조치에 나서고 있다”면서 “긴밀히 협조해 이른 시일 내 사태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유가족 측은 병원이 유가족에게 먼저 사고경위를 설명하고 사과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언론을 통해서 공식 사과하는 데만 급급하다며 반발했다. 한 유가족은 “유가족부터 챙기기는커녕 언론 브리핑부터 하는 것이 어이가 없다”며 “병원에서 우선으로 챙기는 대상이 언론사인지, 유가족인지 묻고 싶다”고 항의했다. 

이에 병원 측은 “이번 사태에 대해서 정말로 머리 숙여 사과한다”면서 “언론 브리핑이라 유가족에게 연락이 안 간 것인데, 앞으로 유가족에게 더 신경 쓰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