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中 '일대일로' 중심 충칭行…'사드 피해' 현대차 방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현 기자
입력 2017-12-15 20: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4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 서대청에서 만나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베이징에서의 일정을 마치고 충칭으로 향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에서 전용기를 타고 중국 중앙 4대 직할시 중 하나이자 내륙 개발의 중심지인 충칭으로 출발했다.

충칭은 중국 경제 정책의 핵심인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을 중심으로 거대 경제권을 구축하려는 구상)의 출발점으로, 일제강점기 마지막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가 있던 곳이자 현대차와 SK하이닉스 등 우리 기업들이 대거 진출해 있다.

문 대통령은 16일 충칭에서의 첫 공식 일정으로 대한민국 임정 청사 유적지를 방문한 뒤 한중 제3국 공동진출 산업협력 포럼에 참석한다. 또 중국 차세대 지도자로 주목받고 있는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와 오찬 회동을 한다.

문 대통령은 오후에는 현대자동차 제5공장을 방문해 근로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판매가 급감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던 대표적인 기업이다. 현대차가 1~10월 중국에서 판매한 차량은 모두 56만9000여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0% 이상 감소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행사에 참석해 현대차를 직접 위로했다. 문 대통령은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에게 "(사드 여파로) 중국에서 어려움이 많았을 텐데 앞으로 잘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이에 ​정 부회장은 이에 "와주셔서 영광이다. 앞으로 더 열심히 잘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정 부회장과 간단한 대화 후 현대차가 개발한 수소전기차에 시승하며 차량 내부를 둘러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충칭에서 1박 2일간 머물고 3박 4일간의 방중 일정을 마치고 밤늦게 귀국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