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고등지구에 민간 임대아파트 ‘제일 풍경채’ 공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우석 기자
입력 2017-12-14 18: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력한 부동산 대책 발표되면서 민간 임대아파트에 대한 관심 높아져

  • 성남시 1년 거주 만 19세 이상 신청 가능...4년 후 분양전환

경기도 성남시 고등지구에 들어서는 제일 풍경채 조감도.


최근 강력한 부동산 정책이 연이어 나오면서 민간 임대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달 경기도 성남 고등지구에서도 민간 임대아파트인 ‘제일 풍경채’가 공급된다.

국민임대·행복주택 등과 달리 소득 제한은 없지만 성남시에 1년 이상 거주한 만 19세 이상 세대주면 누구나 청약 신청을 할 수 있는 제일 풍경채는 임대보증금도 인근 다른 단지에 비해 저렴하다. 여기에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보증을 해줘 안전하다.

또 제일 풍경채는 임대로 거주하는 4년 동안 취득세나 재산세 등 보유세를 내지 않으며, 매달 납부하는 임대료 부분에 대한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도 있다. 임대료 상승률도 법정 연간 상승률 5%의 절반인 연 2.5%로 동결된다.

더불어 제일 풍경채는 주택법이 아닌 민간임대주택에 대한 특별법을 적용 받으므로 청약 가점제의 영향도 받지 않는다. 규제 지역을 중심으로 청약 자격이 강화되면서 일반분양의 경우 전용면적 85㎡ 이하는 100% 청약 가점제로 분양한다. 이에 상대적으로 가점이 낮아 역차별을 받아온 젊은층과 신혼부부들의 청약 진입장벽이 낮아졌다.

제일 풍경채가 위치한 고등지구는 성남시 수정구 고등동과 시흥동 일대 총 56만9201㎡ 규모의 택지지구다. 작은 ‘위례신도시’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입지여건이 뛰어나다.

앞서 분양한 단지들도 청약 1순위 마감은 물론 단기간 완판됐다. 서울 강남구 세곡동과 내곡동 인근에 위치했으며, 판교에서는 북쪽으로 약 3km 거리에 입지해 있다. 교통으로는 용인~서울 고속도로와 분당~내곡 고속화도로를 이용하면 서울 및 인근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이 단지 인근에는 판교 테크노밸리는 물론 현재 조성 중인 판교 제2테크노벨리(2019년 말 완공 예정)가 인접해 있다. 판교에는 기존 산업단지와 달리 지식기반산업을 비롯해 R&D산업·정보통신업 등 고부가가치 산업체들이 입주할 예정이다.

여기에 최근 경기도가 성남시 수정구 금토동 일대 58만3581㎡ 규모의 판교 제3테크노밸리를 조성하기로 하면서 임대 수요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제일 풍경채 분양 관계자는 “인근 단지보다 저렴한 보증금과 월세로 살 수 있는 임대아파트라는 사실이 알려지며 초기 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와 청년층 수요자들의 문의 전화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며 “4년 후에는 분양전환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만큼 현재 종잣돈이 부족하지만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실수요자라면 관심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성남 고등지구 제일 풍경채 모델하우스는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마련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