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국립생태원, IPBES 국제워크숍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군득 기자
입력 2017-12-04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9년 발표 예정인 지구평가보고서 작성에 활용

환경부와 국립생태원은 5일부터 7일까지 서울 중구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생물다양성과학기구 사회생태지표 워크숍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숍은 ‘생물다양성 과학기구(이하 IPBES)’가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서비스 지구평가보고서 작성을 위해 필요한 사회·생태지표를 마련하는 자리다. 지구평가보고서는 2019년 제7차 IPBES 당사국총회에서 승인·발표될 계획이다.

IPBES는 현재까지 총 72개 ‘생태지표’를 개발·제공해 각국이 생물다양성과 생태계서비스의 현황 및 추이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자연의 생물학적 특성을 주로 반영한 생태지표 외에, 인류의 사회·경제적 요소를 포함하는 사회·생태지표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사회·생태지표 범주를 ▲생물다양성 ▲식량안보‧주권 ▲보건 ▲텔레커플링(원거리 인과관계 현상) ▲글로벌 커먼즈(전지구 공동자연자산) 등 5개 분야로 나눠 각 분야를 정의하고 분야별로 지표를 논의한다. 논의된 사회·생태지표는 내년 3월 콜롬비아에서 개최되는 제6차 IPBES 총회에 보고된다.

한편 우리나라는 국내 생물다양성과 생태계서비스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국제사회에도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2014년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를 강원도 평창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고, IPBES 설립을 주도해 IPBES 핵심 작업반인 ‘지식 및 데이터 기술지원단(Technical Support Unit)’을 국립생태원에 유치·운영 중이다.

이희철 국립생태원장은 “이번 워크숍은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서비스 평가 기준이 되는 핵심 사항인 지표를 마련하고 향후 지구평가 방향을 결정하는 국제적인 논의의 장이 될 것”이라며 “IPBES 국제적인 논의 동향을 반영해 국가 생태계서비스 평가 방안 등을 강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