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베 대통령 자진 사퇴 합의"...후계자 선정 등 짐바브웨 혼란 장기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7-11-20 17: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CNN "대통령 부부 면책권·사유재산 보장 등 조건에 사퇴 합의"

  • 대통령 탄핵 추진 등 여론 의식한 듯...후계자 선정 등 혼란 불가피

19일(현지시간) 짐바브웨 수도 하라레의 한 마을에서 짐바브웨 사람들이 TV를 통해 로버트 무가베 짐바브웨 대통령의 입장 발표를 지켜보고 있다. [사진=연합/AP]


자진 사퇴를 사실상 거부해왔던 로버트 무가베 짐바브웨 대통령이 결국 백기를 들었다는 증언이 나왔다. 대통령 탄핵이라는 초강수는 피하더라도 후계자 선정 등의 과제가 남은 만큼 군사 쿠데타 이후 짐바브웨 내 혼란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CNN이 짐바브웨 내부 소식통을 인용, 20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무가베 대통령은 자진 사임 조건에 동의했으며 관련 초안을 이미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사임 조건으로는 △ 대통령 부부에 대한 완전한 면책권 부여 △ 사유 재산 보장 등 무가베 대통령의 요구사항이 상당 부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입장은 무가베 대통령이 TV 생중계 연설을 통해 자진 사임을 거부한 지 하루 만에 나온 것이다. 특히 대통령이 자진 사임하지 않을 경우 탄핵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정치권이 최종 시한으로 강조한 시점(20일 정오)을 불과 몇 시간 앞두고 나온 만큼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일단은 정치권의 압박과는 별도로 시민 수만명이 모여 퇴진을 촉구하는 대규모 시위를 불사하는 등 자신을 향해 격화되고 있는 여론을 의식했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군부와 당 내 지지 세력이 사라진 상황인 만큼 면책권 보장 등 신변보장을 조건으로 내세워 자진사퇴하는 편이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라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무가베 대통령의 대국민 TV 연설이 사실상 군사 쿠데타를 인정했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는 주장도 이런 전망에 힘을 실어준다. 이번 TV 연설은 짐바브웨군 수뇌부와 비공개 회동을 한 다음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자진 사퇴가 이미 합의 수순을 밟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앞선 소식통에 따르면 사임 조건을 담은 서한은 국회의장에게 우선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무가베 대통령이 자진 사퇴할 경우 대통령 탄핵이라는 추강수는 보류되겠지만 후계자 선정 등 정세는 더욱 긴박하게 돌아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AFP통신에 따르면 군부는 우선 무가베 대통령이 에머슨 음난가그와 전 부통령을 재임명하도록 설득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무가베 대통령은 지난 6일 차기 대통령 후보로 꼽혔던 음난가그와 부통령을 경질 조치했다. 음난가그와 전 부통령은 군부의 신임을 받고 있는 지도자 후보다. 

반면 펠레케자 음포코 제2부통령은 무가베 대통령 부부의 측근인 만큼 군부가 차기 대통령직 승계를 용인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군부의 무가베 대통령 축출이나 정치권의 탄핵 움직임도 여전히 선택지에 놓여 있다. 무가베 대통령을 탄핵하려면 의회에서 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현재 탄핵 사유로 무가베 가족의 재산 축적, 측근 부패와 권력 남용, 경제 파탄 등이 거론되고 있는 만큼 탄핵이 이뤄질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어 당분간 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