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국제안전도시 인증… '국제사회와 어깨 나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김기완 기자
입력 2017-11-19 07: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전도시 7개 공인기준 충족 등 민간중심 협력기반 높은 평가… 내년 2월 선포식 갖고 고위험 환경·계층 맞춤형 대책 수립

 세종시가 국제안전도시 인증받았다. [사진=아주경제 DB]

세종시가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받았다. 국내 광역도시중에선 제주도와 부산시, 광주시에 이어 4번째다.

국제안전도시는 사고와 손상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들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를 의미한다.

지난 2014년 7월 민선2기 시 출범과 함께 시정 핵심과제로 '사람이 먼저인 안전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결과다. 승인을 받기위해 안전도시 조례를 제정하고, 안전도시위원회를 구성, 운영하는 등 3년여 동안 132개 안전증진 사업을 수행했다.

이 같은 과정을 성실히 수행한 결과 국제안전도시 공인 현장실사 등을 거쳐 지난 11일 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ISCCC)로부터 승인을 받은 것이다.

시는 국제안전도시로 인증을 위해 안전전문가와 시민단체, 유관기관, 공무원 등 64명이 참여하는 5개 분과위원회를 중심으로 안심마을 조성사업 등 132개 안전증진사업을 추진했다.

사업의 주요 내용으로는 자살예방센터 운영과 노인ㆍ아동 대상 피해예방사업, 자살 충동을 막기 위한 농약 보관함 설치 등 26개 사업을 시행했다. 교통사고다발지역 구조개선과 어린이 보호구역 옐로카펫 설치, 보행자 음성안내장치 설치 등 21개 사업도 추진했다. 취약지역 CCTV 설치와 빈집 정비, 방범서비스 개선활동 등 38개 사업을 펼쳤고, 학생통학로 정비와 안전생활 실천 등 26개 사업도 추진했다.

재난취약계층에게 소화기를 보급하고, 위험정보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등 21개 사업을 각각 추진하기도 했다.

따라서, 손상사망률의 경우 안전도시사업 이전인 2013년 인구 10만명당 72.8명에서 2015년도에는 53.1명으로 감소했으며, 경제손실액도 2013년 315억원에서 2015년도 264억원으로 크게 감소했다.

특히 시는 자전거순찰대 운영 등 민간중심의 협력기반 구축을 비롯해 모든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시민단체 및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체계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바탕으로 12개 안전증진사업을 지속적이고 꼼꼼하게 추진하고, 안전도시 민간협력위원회를 활성화시켜 시민들의 삶 속에 안전 문화가 뿌리내리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내년 2월초 국제안전도시 선포식을 갖고, 안전환경에 대해 정밀분석과 진단을 실시해 안전에 취약한 고위험 환경과 고위험 계층에 대한 맞춤형 안전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일본과 스웨덴 등 국제적인 안전도시와 국제안전도시 네크워크를 구축, 2020년에는 9개국 150여 도시가 참여하는 국제안전도시 아시아지역 연차대회를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