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 유통계란 살충제 검출 안돼 ‘안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7-11-08 16: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이정수 기자]


시중 유통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이 더 이상 검출되지 않고 있다.

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8월 살충제 계란 파동 이후 계란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지자체와 합동으로 취약지대 유통계란 수거 검사와 산란계 농가 전수·불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시중 유통계란 449건에 대한 수거 검사에서는 현재까지 살충제가 검출되지 않았다. 약 80건은 현재 검사가 진행되고 있다.

또 지난달 10일부터는 살충제 검사항목이 27종에서 33종으로 확대됐다. 가축 대사과정에서 발생하는 대사물질도 검사 대상에 포함됐다.

이에 따라 8개 산란계 농가 생산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 대사산물이 검출돼 부적합 판정이 내려졌다. 농가에서 보관·유통 계란은 전량 회수·폐기 조치되고, 해당 계란이 사용된 가공식품도 유통판매가 잠정 중단된다.

부적합 계란 관련 정보는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와 식품안전나라(foodsafetykore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처는 “그간 지도․점검으로 피프로닐 사용은 줄었으나, 과거 피프로닐에 노출돼 대사산물이 계란에 이행된 것으로 추정된다”며 “검출된 수준은 건강에 위해를 일으킬 정도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전수 검사와 함께 지난달 24일부로 식용란선별포장업을 신설해 안전한 계란 공급을 추진 중이다. 식용란선별포장업은 식용란을 선별하고 알 표면 이물 제거와 살균·소독 처리를 거친 후 위생적으로 포장하는 등 전문 처리 과정을 의미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