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하한담冬夏閑談,서함원칼럼]人窮反本-사람은 궁하면 근본으로 돌아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함원 전통문화연구회 상임이사
입력 2017-10-22 2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동하한담 冬夏閑談]

人窮反本-사람은 궁하면 근본으로 돌아간다
서함원(徐含園· 전통문화연구회 상임이사)


한자 궁할 궁(窮)은 아주 흔히 쓰이고 그 의미 또한 매우 깊다. 궁의 뜻 가운데 대표적인 것 둘만 살펴보면 첫째, '무궁무진(無窮無盡)하다' '무궁(無窮)한 발전'의 궁은 '끝' '다', 무궁은 '끝이 없다' '다함이 없다'이며, 또 '궁리(窮理)하다' '이치를 궁구(窮究)하다'는 '철저히 하다' '힘을 다하다'라는 의미. 둘째, 곤궁(困窮)·궁핍(窮乏)의 궁은 가난·빈곤이나 극히 어려운 상황, 영어로 hard time(나머지 여러 뜻은 이 두 의미가 확장된 것들).
사람은 누구나 한세상 살면서 궁한 상황에 처해 보지 않은 사람은 없다. 시기가 다르고 심한 정도가 차이가 있을 뿐 힘든 시기나 절망적인 시기, 즉 궁한 시절을 겪지 않은 사람은 없다. 지금 병원 중환자실이나 암병동에 누워 있는 분들이나 감옥에 갇혀 있는 사람들, 부도나 파산 직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장들이 대표적이겠다.
그런데 이러한 궁한 상황에 처하면 사람은 자신의 삶을 근본적으로 되돌아 본다. 인궁반본(人窮反本).
죽음을 앞둔 것 같은 절망적인 상황에서 인간은 누구나 자기가 어디서 와서 어떻게 살았는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 스스로에게 근본적인 질문을 한다. 인지상정이고, 우리 모두 경험한 적이 있을 텐데 왜 그럴까? 왜 인간은 심한 고통을 겪어야 자신을 깊이 성찰하는가?
스님이 출가하여 세속과의 인연을 끊고, 좁은 암자 깊은 정적 속에서 홀로 벽면수행을 하는 것이나, 수도사들이 인적 끊긴 성곽 같은 수도원에서 극도의 결핍과 고독 속에서 단순한 생활을 하는 것은 모두 궁(窮)을 극한까지 끌어올려 놓고 그런 삶에서 깨우침을 얻기 위함일 터이다.
'시인 궁이후 공(詩人 窮而後 工)', 즉 '시인은 삶이 궁한 뒤에 궁할수록 그 시가 훌륭해진다'라는 말도 있다. [공(工)은 교(巧,교묘하다)의 뜻]
소동파(蘇東坡)가 한 말인데, 줄여서 '시궁(詩窮)'이라고 해도 같은 뜻이라 한다. 시인은 좋은 시를 쓰려면 반드시 궁해야 하나?
요즘 궁하기로는 박근혜 전 대통령만한 사람이 없다. 1년 전에 대통령이었는데, 지금 모든 것을 잃고 감옥에 갇혀 재판을 받고 있으니 궁색(窮塞)하기 이루 말할 수 없다. 그런데 박 전대통령은 반본(反本)과는 거리가 아주 먼 것 같다. 인권침해를 들고 나와 비웃음을 사는 걸 보니. 유엔 인권위가 박 전 대통령 재임 중 인권 개선을 위해 권고한 것이 어떤 것이며 얼마나 그 권고를 따르셨기에 나라 우세를 그렇게 시키시나요?
새누리당의 후신인 자유한국당은 작년 총선 완패 이후 계속 궁지(窮地)에서 몰리더니 탄핵과 대선 이후 지금까지 궁상(窮相), 궁기(窮氣)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놀림감이 되고 있다. 변화하려는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다. 꼼수와 안보 타령으로 버텨 보려 한다.
사람이건 조직이건 궁할 수 있고 위기를 맞을 수 있다. 문제는 궁할 때 무엇을 하느냐다. 그리고 그 출발은 반본(反本)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